"수학 멈추지 마! Never Stop"

 

초등학교 때까진 그럭저럭 사이가 좋았던 수학이 중학생이 되면서 가까이 하기엔 너무 먼 사이가 돼버린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어요. 중학교 수학은 초등학교 수학과는 달리, 개념과 원리의 상관관계를 파악해야 하고, 문제풀이 위주의 내용도 많아지기 때문인데요. 

이런 부분을 충분히 대비하지 못한 친구들에게는 수학이라는 과목 자체가 엄청난 부담으로 다가올 수밖에 없어요. 유형별 수학 공부법을 통해 멋지게 수포자 탈출 해 보자고요. 

유형1. 유리멘탈형 

특징 불안도 높음. 개념이해 낮음, 응용력(수학적 사고력) 낮음
· 수학에 대한 두려움으로 공부하지 않고 계속 불안감만 느끼는 학생
· 기초적인 내용 학습이 부족한 상태로 상위 학습 내용만을 공부하는 학생

이렇게 해봐요!
1. 이전에 배운 공식과 개념을 미리 점검해주세요.
2. 쉬운 문제들 위주로 먼저 공략하세요. 자신감 획득이 필요합니다.
3. 자신에 대한 판단이 어렵다면 1:1 코칭이 가능한 교육기관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도 좋아요.
4. 개념노트를 활용하세요. 몸을 움직여야 기억에 오래 남습니다.


유형2. 노력형 

특징 불안 높음, 개념이해 높음, 응용력(수학적 사고력) 낮음

이렇게 해봐요!
· 수학에 대한 개념은 이해하고 있으나 불안감에 쉬운 문제만 해결하고자 하는 학생
· 어려워 보이는 문항은 기피하고, 고난도 문항의 문제 해결에서 어려움을 보여 수학 성적이 제자리인 학생


유형3. 집착형 

특징 불안 높음, 개념이해 높음, 응용력(수학적 사고력) 높음 

이렇게 해봐요!
1. 차분하게 오답노트를 작성해보세요. 긴장감을 내려놓고 실수한 원인을 천천히 반복할 필요가 있습니다.
2. 시간을 정해놓고 꾸준히 기본 계산 연습을 하세요. 빠른 검산으로 불안감을 해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형4. 부실공사형 

특징 불안 높음, 개념이해 낮음, 응용력(수학적 사고력) 높음 

이렇게 해봐요!
1. 선행학습보다는 복습과 심화학습이 먼저라는 것을 잊지 마세요.
2. 선택과 집중이 필요해요. 어려운 개념에 대한 학습 시간 분배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3. 목차 학습법, 개념 정리법을 활용해봅시다. 마인드맵을 활용해서 생각나는 개념과 공식등을 적고난 후 책을 펴서 내용을 비교해보세요.


유형5. 우물안 개구리형 

특징 불안 낮음, 개념이해 높음, 응용력(수학적 사고력) 낮음 

이렇게 해봐요!
1. 우물 밖을 나와 보세요. 수학적인 요소와 그래프, 수식 등이없는 분야는 없다는 걸  깨달아야 해요.
2. 쉬운 난이도의 문제부터 심화문제까지 단계적으로정복해보세요. 성공의 경험과 자신감이 쌓여가면서 학습의 즐거움이 생길 겁니다.


유형6. 허세형 

특징 불안 낮음, 개념이해 낮음, 응용력(수학적 사고력) 높음 

이렇게 해봐요!
1.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해보세요. 학습의 의욕이 생기는 원동력이 될 거예요.
2. 틀린 문제는 반복해서 풀어보세요. 시간 간격을 두고 문제풀이를 반복하면서 심화학습이 필요한 부분과 모르는 개념 등을 점검하는 것이 필요해요.
3. 비슷한 성적의 친구들과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 보세요. 내가 알고 있는 내용을 서로 설명하면서 이해도를 높이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유형7. 무기력형 

특징 불안 낮음, 개념이해 낮음, 응용력(수학적 사고력) 낮음 

이렇게 해봐요!
1. 우선 기초가 되는 연산 학습부터 시작하면서 점차 자신감을 키워보세요.
2. 나의 수학 멘토를 구해보세요. 친구나 학교 선생님, 1:1 코칭을 통해 궁금한 것들 물어보고 피드백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3. 수업 전에 무엇을 배울지 미리 확인보세요. 모르는 부분이 나오거나 내용의 흐름을 놓치면 시간을 허비할 수 있으므로 예습을 통해수학 용어에 익숙해지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자료 제공=꿈구두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9522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해력·논술·수행평가 한 권으로 끝내자" 톡톡 매거진 정기구독 신청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