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 당일이 되면 누구든 긴장하기 마련입니다. 지금까지 충분히 연습을 해 왔다면 이제는 실수 없이 대사(大事)를 치르려는 자기조절능력을 발휘해야 할 때입니다. 중요한 것은 마음가짐으로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심호흡 등으로 긴장을 풀고 차분히 준비하는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그리고 나면 학생부, 자기소개서 등을 다시 한 번 읽어보고, 기출 문제를 활용해 지원자의 기본 소양을 물어보는 질문에 답변하는 상황을 머릿속에 그려가면서 다시 한 번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제시문 기반 면접을 하게 되는 경우 면접실에 들어가기 전 제시문과 면접 문항을 보고 답변을 준비해야 합니다. 팽팽한 긴장감을 이겨내고 하고 싶은 말을 다 쏟아낼 수 있도록 시작 전까지는 가능한 많이 연습해 보기 바랍니다.  

실제 면접은 대개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안내에 따라 면접실에 들어가는 순간부터 실제 면접 진행까지 각 과정에서 유의할 점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입실 : 가볍게 노크 후 면접실 문을 열고 들어가 조용히 문을 닫고 면접실에 자리하고 있는 면접관을 향해 목례를 합니다.

신분 확인 : 면접관이 지시하는 좌석이나 지정된 자리 쪽으로 걸어가서 면접 위원에게 자신의 수험번호, 이름 등의 신분을 밝힌 후 준비된 의자에 앉습니다. 신분을 밝히는 방식이 대학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면접 당일 안내에 따르면 됩니다.  

착석 및 시선처리 : 의자에바른 자세로 앉도록 합니다. 양손은 무릎 위에 자연스럽게 올려놓고, 시선은 면접 위원의 가슴 높이를 본다는 생각으로 정면을 두리번거리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가능한 의자에 깊숙이 앉으면 바른 자세를 취하기 쉽습니다. 이렇게 하면 호흡은 물론 성량 조절이 용이해져서 면접 위원에게 자신감 있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실제 면접 진행 : 질의-응답이 시작되면 침착하게 면접관을 응시한 채 분명한 어조로 대답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상하지 않은 질문이 나오더라도 당황하지 말고 차분한 마음으로 대처해야 하고, 질문의 핵심을 정확히 파악한 후 답변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답변 과정은 면접의 핵심이기 때문에 세심하게 신경 써야 합니다.   

만약 복수의 평가위원들과 면접을 진행하게 될 경우 돌아가면서 질문하기 때문에 시선 처리 역시 각각의 면접 위원들을 차례로 응시하면서 답변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답변 시 유의사항 : 답변을 할 때는 자기 생각을 분명히 드러낼 수 있도록 확신에 찬 어조로 이야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불필요한 유행어나 비속어 등의 사용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주관 없이 중언부언하는 답변이나 어두운 표정, 당황하는 모습 등은 감점 요인이 될 수 있다는 점 또한 유념해야 합니다.   

간혹 수험생에게 압박감을 주는 질문이나 곤란한 질문을 하는 면접관이 있는데 차분하고 여유롭게 대처할 수 있도록 사전에 표정 연습도충 분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타 참고 사항 : 긴장감이 크기 때문에 답변을 하다보면 말의 속도가 평소보다 빨라질 수 있습니다. 천천히 말할 수 있도록 평소 마인드컨트롤을 잘 해야 합니다. 긴장이 지나쳐 말을 점점 빨리하게 되면 발음까지도 부정확해질 수 있고, 자칫하다가는 낭패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leView.html?idxno=40415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면접 끝판왕' | 꿈구두 교육플랫폼          
'꿈구두' 교육플랫폼은 교육정보에 소외된 지역에 골고루 정보를 공유하며 공교육의 상향평준화를 위해 노력하는 기업입니다. 전국의 선생님과 학생의 미래를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꿈구두 교육플랫폼' 프로그램 및 콘텐츠 문의 010-2618-0187 

* 꿈구두 교육 2학기 진로전환기 캠프 신청하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