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에게 환자에 대한 공감과 이해 능력은 매우 중요한 역량이다. 정서적으로 곤란한 상황에서 의사소통은 중요하다. 상대방의 감정을 이해하고 고려해서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전달할 수 있는지 평가한다. 의예과 지원자는 아직 사회 경험이 풍부하지 않을 것이므로 과거에 있었던 상황에 어떻게 행동을 했었는지 확인하는 것이 적절하지 않다.   

개별면접 유형 중 하나인 상황면접(Situational interview)을 진행하여 어떤 일이 일어난다고 가정했을 때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를 물음으로써 공감 소통능력을 평가하는 방식을 주로 사용한다. 이런 문항은 정답이 없으므로 답변 가이드를 예시 답변 대신 제공한다.  

이런 질문은 타인 대한 공감능력, 효과적인 의사전달 방식을 요구하는 경우이다. 다른 사람의 입장으로 생각하는 능력과 소통 방법도 동시에 파악한다. 본인 중심보다 타인의 입장으로 문제를 바라보고 말하고, 공공의 가치, 위법적인 일인지 아닌지에 근거하여 답변해야 한다.    

면접 질문 3 

성민이와 준희는 중학교 때부터 절친한 단짝으로 전교 1, 2등을 번갈아 해 왔다. 준희가 가고 싶어 하는 대학교의 전형에서는 OO 경시대회 1등 수상경력이 합격에 매우 중요하다. 반면 성민이가 가고 싶은 대학교의 전형은 OO 경시대회 수상경력이 중요하지 않다.   

OO 경시대회 결과 성민이가 1등을 차지했다. 이후 준희는 성민이의 인사를 잘 받지 않고 연락도 하지 않는다.  

1. 본인이 성민이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  
2. 내가 준희라면 어떤 기분일까?  
3. 이 상황에서 나라면 준희와 성민이에게 어떤 말을 해줄까? 

이 질문은 교육의 본질에 관해 묻는 것이다. 저 상황 속으로 빠져, 준희와 성민 중 한 사람의 감정에 몰입하여 대답한다면 결코 좋은 점수를 얻지 못할 것이다. 항상 질문자의 의도, 그것을 파악하고 답을 준비해야 함을 잊지 말자.  

여기서 키워드는 경시대회다. 경시대회의 궁극적이고 본질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경시대회의 목적이 대학 입시에 활용하기 위함이 아닐 것이고 경시대회 참가 이유도 대학의 입시를 위한 목적이 되어서도 안 될 것이다. 가르치고 배우고 배운 것을 확인하고 평가받는 것, 그 자체로 경시대회의 의미가 있음을 상기하고 답을 해야 한다.  

면접 질문 4 

사고능력과 공감능력을 평가하는 문항으로 사회에서 발생하는 문화적 충돌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가 필요하며, 사회적인 문제에 파생되는 윤리적 문제점을 이해하며 답변해야 한다.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leView.html?idxno=40842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면접 끝판왕' | 꿈구두 교육플랫폼          
'꿈구두' 교육플랫폼은 교육정보에 소외된 지역에 골고루 정보를 공유하며 공교육의 상향평준화를 위해 노력하는 기업입니다. 전국의 선생님과 학생의 미래를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꿈구두 교육플랫폼' 프로그램 및 콘텐츠 문의 010-2618-0187 

* 꿈구두 교육 2학기 진로전환기 캠프 신청하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