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율주행차 전문가, 스마트팜 전문가, 소프트웨어 개발자 

자율주행차 전문가, 스마트팜 전문가, 소프트웨어 개발자 
세상은 기존 가치사슬에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사물인터넷(IoT) 등의 첨단기술이 결합해 새로운 가치가 더해져 생활의 윤택함과 편리성을 극대화해가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은 인간의 신체능력과 인지능력을 뛰어넘는 기술발전 속도, 기술·업종 간 융·복합화, 초연결 등의 특징으로, 1, 2, 3차 산업혁명에서 볼 수 없던 파괴력을 직업세계에 미치고 있다. 많은 직업과 일자리가 사라지고 새로 생겨나기도 하며, 하는 일의 내용이 바뀌고 새로운 직업능력을 필요로 한다.  

자율주행차 전문가 
달리는 자동차 안에서 영화를 보거나 일을 하고, 침대처럼 편안하게 잠을 청할 수 있을까? 부르면 달려오고 버튼만 누르면 알아서 주차해주는 편리한 자율주행차. 아직 먼 얘기 같지만 구글, 애플, 테슬라, 현대자동차 등의 전 세계 유명 자동차제조사에서는 2020~2021년부터 자율주행차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운전자 없이 오직 탑승자만 존재하는 완전자율주행의 시대, 자동차라는 하드웨어에 첨단 IT기술이 접목된 자율주행자동차는 SF영화에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어느 날 핸드폰이 한 순간에 스마트폰으로 전환하는 놀라운 기적을 목격했던 것처럼 10년 안에 우리가 타는 상당수의 자동차가 자율주행차가 될지도 모를 일이다.  

어떤 일을 할까? 
자율주행차 전문가는 정보통신기술(ICT), 인공지능, GPS(위성항법시스템) 등의 최신 기술을 적용해 안전하게 자율주행이 가능한자율자동차를 연구하고 개발한다. 자율주행차 전문가는 센서, 카메라, 레이더 등 다양한 기술을 활용하여 자동차가 주변 환경과 사물을 정확히 인식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하고 자동차에 적용한다.   

또 내비게이션 기술, GPS 기술, 교통시스템 등을 활용하여 자동차가 목적지까지 최적의 주행경로를 계획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자동차에 적용한다.  

자율자동차를 개발할 때는 다양한 공학기술자들과 협의해 자율자동차의 안전성에 대해 검증한다. 자율자동차가 주변의 환경, 사물 등을 정확히 인식하고 위험성을 평가하는지, 이에 따라 자동차의 기계적 조작과 제어가 정확히 이루어지는지를 평가한다.    

*자율주행 기술의 4단계  

* 자료: 미국 도로교통안전국

어떤 분야에서 활동할까?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등 완성차 제조업체, 구글·애플·삼성·네이버 등IT·전자 기업, 자율주행차 관련 스타트업 등에서 일을 한다. 

필요한 능력과 흥미? 
자율주행차에 대한 흥미가 있어야 하고, 컴퓨터, 전기전자, 정보통신, 로봇, 소프트웨어, 인공지능 등에 대한 전문지식, 융합적 사고, 논리적 사고, 문제해결 능력 등을 길러야 한다. 

필요한 교육·훈련과 자격? 
교육·훈련 기계공학, 자동차공학, 전기전자공학, 정보통신 공학, 컴퓨터공학, 소프트웨어 전공, 인공지능 전공 등의 학과에서 관련 직업으로 진출하기가 쉽다.   

전망은? 
시장조사기관 IHS에 따르면, 완전 자율주행차의 전 세계 연간 판매량은 2025년경 23만 대에서 2035년 1,180만 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시장조사기관 ABI는 부분 자율주행차까지 포함하면 자율주행차의 연간 판매량이 2025년 110만 대에서 2035년 4,200만대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다.  

우리나라는 자동차 제조업체를 중심으로 자율주행차(부품개발, 자율주행기술개발 포함)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정부에서도 전략산업으로 선정하여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미래형 자동차 R&D 전문인력 양성사업’으로 한양대, 경북대 등 7개 대학을 선정한 바 있고(2017~2018년), 기업과 대학이 협력하여 석·박사급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또한 자율주행차 개발이나 제조 등 자율주행차와 직접적인 분야 외에도 연관 산업에서도 많은 직업과 일자리가 생겨날 것으로 기대된다.   

고정밀 도로지도와 공간정보를 개발하는 지리정보시스템(GIS) 전문가, 자율주행차에 필요한 전기전자 부품이나 반도체, 배터리 등을 개발·제조하는 전기·전자공학 기술자, 자율주행차 운행에 적합한 도시와 지능형 도로를 설계·구축하는 교통설계전문가와 도시공학기술자, 지능형 도로의 IT시스템을 설계·구축하는 정보통신공학자, 자율주행차의 디지털 보안을 담당하는 정보보호전문가, 자율주행차 간혹은 자율주행차와 도로 사이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분석하여 안전하고 효율적인 방안을 제시하는 빅데이터전문가 등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 직업? 
자동차공학기술자, 자동차디자이너, 전자공학기술자, 시스템소프트웨어 개발자, 응용 소프트웨어개발자, 인공지능전문가, 지능형로봇연구원, 컴퓨터비전 매니저   

스마트팜 전문가 
전라남도의 한 토마토 농장은 스마트팜을 도입하여 토마토 생산량이 무려 40% 이상 늘었고, 관리시간은 4배 이상 감소, 에너지 사용량도 35%나 절감하는 효과를 보았다. 온실이나 과수원, 축사 등에 사물인터넷 등의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한 스마트팜은 미래 농촌과 농부의 모습을 획기적으로 변모시킬 것이다.

* 출처: 한국고용정보원

어떤 일을 할까?  
스마트팜 전문가는 스마트팜 관련 기술과 장비를 개발하고 설치하며, 스마트팜 도입을 희망하는 농업인에게 컨설팅과 교육을 실시한다. 이들은 유리하우스, 축사, 과수원 등에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해 자동으로 작물과 가축을 키우는 환경을 제어할 수 있는 스마트팜 시스템을 설계하는 일을 한다.  

농가와 작물 품종에 따라 스마트팜 시설 구조와 형식, 재배 시스템, 구동기 등이 다르기 때문에 농가의 현장 조건에 최적화된 맞춤형 스마트팜을 설계하고, 실제 농가에 맞는 스마트팜을 구축하는 일도 담당한다.   

담당 업무에 따라 스마트팜에 필요한 각종 장비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일을 한다. 그리고 스마트팜 설치 후 농부가 직접 관리할 수 있도록 컨설팅과 교육을 하기도 한다.  

스마트팜은 농사기술에 사물인터넷(IoT), 인공지능 등의 정보통신 기술(ICT)과 각종 농업장치(난방기, 보온차광커튼, 물공급 장치 등)를 적용하여, 온도, 습도, 일조량, 이산화탄소, 토양 등의 농업환경 데이터를 수집하고 모바일 기기로 식물이나 가축의 생장환경을 제어·관리할 수 있는 지능형 농장이다.    

어떤 분야에서 활동할까?  
스마트팜 전문업체, ICT 회사, 농업기술원, 농촌진흥청과 같은 정부기관 등 

필요한 능력과 흥미? 
농업에 대한 흥미와 이해, 기계·전기, 데이터 분석능력, 정보통신기술 (ICT) 관련 전문지식  

필요한 교육·훈련과 자격?  
교육·훈련 생물학과, 생명공학과, 시설농업학과, 생물산업기계공학과 등 농업과 기계, 전기, 전자 등의 융합 전공. 농촌진흥청 농업 기술원에서 운영하는 스마트팜 인력양성 프로그램 

전망은?  
정부는 스마트팜이 우리나라 농업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방안으로 보고, 자금지원, 컨설팅, 기술개발 등의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스마트팜 도입 농가를 분석한 것을 보면(2015년), 도입 이전과 비교해 총수입은 31% 늘었고, 평균생산량은 25% 증가했다.  

전국 시설원예 농가에서 스마트팜을 도입한 면적은 2014년 60ha에서 지난해 말 현재 약 4천ha로 증가하였다고 한다. 정부는 스마트팜을 2022년까지 7천ha 규모로 늘려 관련 일자리 5,200여 개를 만든다는 계획이다.  

스마트팜을 구축하고 운영하려면 원격제어를 위한 통신시설과 다양한 기기를 개발하고, 이를 스마트폰의 애플리케이션과 연동시키는 일을 담당할 전문가가 필요하다. 또 스마트팜을 설치하고 운영하는 회사도 필요하다. 아직은 관련 전문가와 회사가 많지 않기 때문에 향후 인력 수요를 고려했을 때 도전해 볼 만한 분야이다.   

앞으로 스마트팜에 클라우드 기반의 데이터베이스 구축, 빅데이터 분석 및 활용, 인공지능 적용 등이 도입되고, 도심형 수직 스마트팜 등 다양한 형태의 스마트팜이 확산되면 관련 전문가 대한 인력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관련 직업? 
스마트팜운영자, 스마트팜엔지니어(구축가), 시설재배연구원, 시설작물 재배원, 시설작물재배관리자, 정밀농업기술자 

소프트웨어 개발자  
우리가 숙제할 때 사용하는 문서작성 프로그램이나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앱을 비롯하여 로봇이나 자동차 등 기계가 작동하도록 하는 운영체계도 소프트웨어이다. 

또 집에서도 편하게 택시를 호출할 수 있는 카카오톡 택시 앱, 개인 간 숙박 공간을 연결해주는 에어비앤비(Airbnb)앱, 쉽고 빠르게 돈을 송금해주는 토스(Toss) 앱 등을 통해 우리의 생활은 더욱 편리해지고 있다.   

생활 곳곳의 편의를 돕는 이런 애플리케이션이 응용소프트웨어이다. 넓은 의미에서는 컴퓨터 운영체제에서 실행되는 모든 소프트웨어를 뜻하지만, 요즘은 주로 모바일에 적용되는 소프트웨어를 응용소프트웨어라고 한다.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더욱 다양하고 편리한 응용소프트웨어가 개발되고 있다.

어떤 일을 할까?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크게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자로 구분된다.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컴퓨터시스템의 가장 기본적인 프로그램으로 컴퓨터 또는 컴퓨터가 내장된 로봇이나 산업설비 등 기계장치에 사용되는 컴퓨터시스템의 동작, 제어 및 관리와 관련된 시스템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일을 한다.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업무 범위는 상당히 넓은데, 유닉스(Unix), 리눅스(Linux), 윈도우(windows) 등과 같은 컴퓨터시스템의 운영체계를 비롯하여, JAVA 등과 같은 프로그램 언어의 컴파일러(compiler), 응용소프트웨어 개발용 도구(TOOL), 네트워크시스템에서 운영되는 네트워크 프로토콜 처리에 관련된 소프트웨어, 정보보호에 관련된 소프트웨어, 각종 산업용 설비와 기계에 사용되는 유틸리티 소프트웨어 등을 설계하고 개발하는 일을 한다.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컴퓨터시스템을 특정 응용 분야에 사용하기 위하여 제작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일을 한다.   

예를 들어 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시트, 웹브라우저, 회계관리프로그램, 통계처리프로그램, 이미지 편집용 툴, 전자결재시스템, 발권시스템 등의 응용소프트웨어를 개발한다. 스마트폰의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앱 개발자도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자에 속한다.  

어떤 분야에서 활동할까?  
시스템통합(SI) 업체, 소프트웨어 개발업체, 컴퓨터보안업체, 검색포털업체 등 IT 업체, 통신회사, 금융업체, 가전제품 등 제조회사 등  

필요한 능력과 흥미?  
소프트웨어 개발 역량, 창의력, 문제해결력, 인내력, 협업 능력 등의 능력이 필요하다. 

필요한 교육·훈련과 자격? 
교육·훈련 소프트웨어공학과, 소프트웨어개발과, 컴퓨터공학과, 전산학과 등 

자격? 
정보처리기사/산업기사/기능사, 컴퓨터시스템 응용기술사, 정보관리기술사, 전자계산기조직응용기사(이상 한국산업인력공단), MCSE(마이크로소프트사), SCJP(썬마이크로 시스템즈사), OCP(오라클사)   

직업 전망? 
현대 사회에서 거의 모든 경제 활동(상품거래, 금융, 물류 등)이컴퓨터와 IT 시스템에 기반하여 이루어지고, 가전제품, 자동차, 휴대폰, 생산설비 등의 제품과 기계들도 컴퓨터시스템(임베디드 소프트웨어)이 탑재됨에 따라 소프트웨어 개발자에 대한 역할과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분석업체 밀워드 브라운(MillwardBrown)에 따르면, IT 분야의 브랜드 가치가 가장 높고 성장률 또한 가장 높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정보화·디지털 사회인 현대에서는 소프트웨어는 거의 모든 산업에 필수 도구로 사용된다. 회사나 학교, 공장 등에서 거의 모든 업무에서 소프트웨어를 사용한다.   

또 카카오톡 같은 SNS를 이용하여 인근에 있는 택시를 호출하는 서비스, 모바일 앱에서 음식 메뉴를 선택한 후 주문하여 배달 받는 서비스, 온라인쇼핑몰 등의 전자상거래, 숙박중개나 카풀 등 공유경제 플랫폼 등도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웹사이트나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고 구축해주었기 때문에 가능하다.  

또한, 최근에 4차 산업혁명의 기술 분야인 인공지능, 로봇, 드론, 헬스케어,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자율주행차, 스마트팜, 컴퓨터 보안, 클라우드 컴퓨팅 등의 기술이 발전하고 활용분야와 수요가 커지면서, 해당 분야에 전문성과 역량을 갖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몸값도 높아지고 있다.   

앞으로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는 더욱 진전될 것이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수요는 갈수록 더욱 커질 것이다.  

관련 직업? 
모바일콘텐츠개발자, 컴퓨터시스템설계분석가, 시스템소프트웨어 개발자, 컴퓨터보안전문가, 웹엔지니어, 네트워크프로그래머, 인공지능플랫폼 설계개발전문가, 인공지능딥러닝전문가, 인공지능연구원, 감성인식기술전문가, 로봇소프트웨어개발자, 로봇지능개발자, 로봇감성인지연구원, 로봇동작생성연구원  

- 이 기사는 '나침반 36.5도' [N잡 트렌드]에 실린 내용의 일부입니다.   

경쟁력 있는 나만의 학생부 만드는 비법이 매달 손안에 들어온다면? 대학이 원하는 인재가 되는 길잡이 나침반 36.5도와 함께라면 가능합니다. 매달 선명해지는 대입로드를 직접 확인하세요!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1274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