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활동은 정규교육과정 내에 실시한 학생자치활동, 학년·학급단위의 활동 등에서 드러난 학생의 개별적인 행동 특성, 참여도, 협력, 활동실적 등을 기록하는 것으로, 2024학년도부터 대입 전형자료로 제공하지 않아 평가에는 반영되지 않는다.
하지만 자율활동은 학교생활에서 가장 기초적인 활동이므로 적극적으로 참여해 학생의 참여 리더십을 보여주게 되면 다른 활동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정보보호학과 진학을 목표로 한다면 아래의 사례를 참고해보자.
■ 자율활동 사례
· 주도적으로 새로운 기획안 제시
· 자신이 취업할 분야 또는 창업하고 싶은 아이템 중에 하나를 선택해 독서하고 감상문 발표
· 관심분야 책을 읽고 해결 방법을 찾아 대안을 제시하고 발표
· 리더십 프로그램을 제작해 발표
· 호기심을 갖고 탐구한 주제 중에 급우가 함께 공유하면 좋을 것 같은 탐구주제 발표
· 공동체의 문제해결을 위한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실천
· 자신의 전공분야 중에 최근 가장 뜨거운 주제를 선정하고 소감문이나 보고서 작성하기
·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기획하고 오픈소스를 활용해 제작해 학급활동에 기여
동아리활동에서는 정규 동아리활동 중에 학생 개인의 참여도, 협력, 적극성, 활동실적과 역할을 평가에 반영한다. 참고로 적극적 협조도 적극적 협조 리더십으로 평가할 수 있다. 다양한 영역의 동아리 활동을 통해 자신의 관심사를 확장하고, 활동 중에 역할을 수행하고 협력한 모습을 보여준다면 학업역량, 학업태도, 학업 외 소양, 진로역량, 공동체역량 평가에 반영된다.
■ 동아리활동 사례
· 정보보호학과에 진학하려는 목적이 무엇이고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자신이 해야 할 일에 대해 PPT를 작성하고 발표
· 소프트웨어 중에는 기존의 고정관념을 깬 사례가 많이 있다. 최소 1가지 이상을 찾아내어 분석해서 탐구보고서를 제출
· 발표를 잘못해도 잘할 수 있을 때까지 한 번 더 발표해보기
· AI가 정보보호학 분야에서 적용되는 특정 분야(자신이 진출하고 싶은 분야)의 사례를 조사하고 발표
· 빅데이터가 정보보안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탐구하고 소감문 작성
· 탐구 계획 및 데이터 분석 능력이 뛰어남을 보일 수 있는 활동을 할 것
· 동아리에서 토론을 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활동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리더십을 발휘해볼 것
· 교과서와 동아리, 자신의 진로와 교집합이 되는 부분을 찾아 탐구하고 소감문 작성 · 특정한 시사문제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에 대해 자신의 입장과 견해를 논리적 전개한 감상문 작성
· 동아리에서 특정한 지적 호기심을 찾아 탐구하고 추가로 발생되는 호기심을 독서나 연구자료 등으로 해결하고 과정과 결과를 담은 소감문을 작성
■ 발전가능성 키워주는 추천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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