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이 있는 학종은 1단계 합격자들도 성적이 매겨져있다. 그 가운데는 1배수로 합격한 학생, 2배수에 있는 학생, 3배수, 4배수에 들어간 학생들이 있을 것이다. 이들 가운데 2단계 최종 합격자를 선별하게 된다.
이 가운데 역전을 불러오는 학생들이 있다.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
수험생들은 현재 자신의 위치가 어느 정도인지 잘 모른다. 특히 학종은 학생부의 성적 기준이 아니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게다가 성적은 매우 촘촘하게 줄을 선 형태가 된다. 따라서 대학의 입장에서는 면접에서 합격자를 가르는 것이 더 타당할 수도 있다. 실제로 면접에서 역전이 일어나는 비율은 면접 반영비율만큼이라는 얘기가 있을 정도로 면접은 매우 중요하다.
대학의 입학처 관계자들을 취재해보면 학생들의 면접 준비에 대해 안타까워하는 경우를 많이 본다. 관계자들은 학생들이 조금만 성실히 준비만하면 합격할 것임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학생들이 제대로 준비하지 않아 불합격되는 사례가 있다는 것이다.
지금부터 서류 기반 면접에 대해서 가장 기본적으로 챙겨야 하는 것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서류 기반 면접은 지원자가 제출한 학교생활기록부를 참고하여 개인별 질문을 하는 면접 방식이다. 면접 시간은 대학별로 다르며 대략 10분에서 30분 정도로 진행된다.
다음은 명지대가 제시하는 활동별·세특사항 면접 질문 사례이다. 아래 질문과 내 학생부에 기록된 내용을 토대로 질문을 만들고 답변을 준비해보자.
◈ 자율활동
|
정책 발굴 프로그램에서 우리나라 교육 정책의 현실 및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방안을 고민해 봄. 모둠원들과 함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공유하고 합리적인 정책 방안을 수립하여 발표하는 시간을 가짐. ······(중략)······ 경제 포럼 프로그램에서 모둠활동을 통해 경제 현상을 다양한 시각으로 바라보고 세계 경제 흐름과 문제를 분석해봄. 경제 테스팅 게임에 참여하여 창의적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실현 가능한 경제 발전 계획을 제시함. |
[질문 1]
① 우리나라 교육 정책의 문제점에 대해 분석한 내용을 이야기해 보아라.
② ①에서 이야기한 문제점의 해결방안은 어떤 것이 있을까?
③ 모둠원과 문제 해결 방안 공유 과정에서 본인이 주도적으로 맡은 역할은 무엇이었나?
[질문 2]
① 경제 포럼 프로그램에서 세계 경제의 문제점에 대해 분석한 내용을 이야기해 보아라.
② 창의적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실현 가능한 경제 발전 계획을 제시하였다고 하는데, 어떤 계획이었나?
◈ 진로활동
|
2학기 수업시간에 뮤지컬영화에서 외모로 평가받는 주인공을 보며 ‘뚱뚱하면 벌금을 내는 법’에 관하여 모둠별 찬반 토론함. 반박자 역할을 맡아 상대 모둠의 질의 내용을 반론함. ······(중략)······ 말하기 프로젝트 시간에 델파이 기법을 탐색하여 발표함. 델파이 기법의 전 과정을 살펴보고, 진행 과정에서 결론이 왜곡될 수 있는 여러 문제들을 깊이 생각해 봄. 나아가 미래 예측이 중요하다는 견해를 밝히고, 숲을 바라보는 관점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델파이 기법의 올바른 활용 방안을 제시함. |
[질문 1]
① ‘뚱뚱하면 벌금을 내는 법’에 대한 찬반 토론에서 반박자 역할을 맡았다고 하는데, 찬성 측은 어떤 논리로 해당 법에 대해 찬성을 하였나?
② 찬성 측에 의견을 어떠한 논리로 반박하였나?
[질문 2]
델파이 기법의 문제점과 올바른 활용 방안에 대해 이야기해 보아라.
◈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
수학Ⅱ: 구간, 수렴, 극한(값), 발산, 무한대, 연속 등의 의미를 이해하였고 함수의 극한과 연속의 문제 해결을 위해 공학적 도구를 이용하였음. 또한 미분계수, 증가, 감소, 극대, 극소, 롤의 정리, 평균값 정리 등을 이해하였으며 수학적 모델링을 이용하여 미분문제를 해결하였고 부정적분, 정적분을 이해하고 적분을 이용하여 도형의 넓이와 부피를 구하고, 실생활 맥락에서 속도와 거리에 관한 문제를 해결함. 특히, 전자공학으로 진로를 희망하여 반도체와 미적분과 관련이 있음을 알게 되었으며 전압을 미분하면 전계, 전계를 미분하면 전하량이 된다는 포아송 방정식과 가우스 법칙 등을 포스터로 제작함. |
[질문 1]
함수의 극한과 연속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이용한 공학적 도구의 원리를 설명해 보아라.
[질문 2]
수학적 모델링을 이용하여 미분 문제를 해결하였다고 하는데, 어떤 내용이었나?
[질문 3]
전압, 전계, 전하량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 내용을 설명해보고, 각각의 관계에 대해 설명해 보아라.
◈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
|
친구들을 세심하게 챙겨주며 친절해 고마움을 느끼는 친구가 많음. 집중력 있는 수업 태도와 질문을 받았을 경우 최선을 다해 설명해주고 자신의 설명이 부 족할 경우 다른 친구에게 물어서라도 답을 해주는 모습에 감동받은 친구가 있음. ······(중략)······ 사회학에 관심을 가지고 최근의 사회적 이슈를 분석하고 해결 방안을 찾아보는 노력을 하고 있음. ······(중략)······ 교통환경봉사단으로 교통안전 지도 및 캠페인 활동에 적극적이고 성실하게 참여하였고, 이를 통해 학우들에게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 주며 모범적으로 활동함. |
[질문 1]
자신의 설명이 부족할 경우 다른 친구에게 물어본 후 답을 해주는 경우가 있다고 하는데, 그때 받았던 질문이 무엇이었는가?
[질문 2]
사회적 이슈를 분석한 경험에 대해 이야기해 보아라.
[질문 3]
① 교통환경봉사단 활동을 한 계기가 있는가?
② 학우들에게 안전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주기 위하여 어떠한 노력을 하였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