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대 핵심 역량 유지, 기존 의사소통 역량→협력적 소통 역량으로 변경
- 핵심 아이디어를 기준으로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로 구분

2015 교육과정에서는 교육과정 차원에서 핵심 역량을 추구했다. 교육과정 차원에서의 6대 핵심 역량과 더불어 각 교과별 핵심 역량을 설정한 것이다. 이로 인해 2015 교육과정 체제에서의 학생부종합전형 평가에서는 역량 중심 평가라는 용어가 유행하기도 했다.

2022 교육과정으로 변경되면서도 전체 교육과정의 6대 핵심 역량은 유지되고, 기존의 의사소통 역량이 협력적 소통 역량으로만 변경됐다. 2022 교육과정이 추구하는 인간상을 구현하기 위해 교과 교육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포함한 학교 교육 전 과정을 통해 중점적으로 기르고자 하는 핵심 역량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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