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키모인의 사냥법

   
 

사람들은 누구나 좋던 나쁘던 습관들을 한두 개씩은 가지고 있게 마련이다. 그런데 이 중에 나쁜 습관은 우리 삶에 나쁜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나쁜 습관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지나친 TV시청, 인터넷 검색, SNS 중독, 쇼핑 중독, 술 중독, 지나친 잠자기, 멍 때리기, 자극적인 정보에 매달리기, 비난하기, 잔소리하기 등’을 떠올리지 않을까 싶다.

우리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이런 나쁜 습관을 찾아내서 없애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그런데 만일 이런 나쁜 습관들을 아무렇지도 않게 생각하고 그대로 방치하면 어떻게 될까?

에스키모인들의 늑대 사냥법을 통해서 나쁜 습관의 폐해를 알아보자. 북극 에스키모인들은 늑대를 사냥할 때 날카로운 칼날이나 창날을 가축의 피에 담갔다 뺀다고 한다. 피에 적신 칼날은 추운 날씨에 금방 얼어버린다. 그렇게 담갔다 빼기를 몇 번 반복하면 칼날에는 피 고드름이 생기게 된다. 그 칼날을 얼음바닥에 거꾸로 세워놓는 것이 전통 사냥법이라고 한다.

그러면 추운 날씨에 먹을 것을 찾아 헤매던 늑대는 짐승의 피 냄새를 맡고 달려온다. 늑대는 칼날에 얼려 놓은 피 고드름을 혀로 핥아먹기를 시작한다.

만일 늑대가 처음부터 날카로운 칼에 부딪혔다면 위험을 느끼고 그 자리를 떠났을 것이다. 그러나 한 번 피 맛을 본 늑대는 그 자리를 떠나지 못해 결국 나중에는 과다출혈로 죽음을 맞이하는 것이다.

우리도 마찬가지다. 자신도 모르게 가지고 있는 작은 나쁜 습관으로 인해 우리 자신을 서서히 망가뜨릴 수도 있다는 것을 결코 망각해서는 안 될 것이다.

그렇다면 고치고 싶은 나쁜 습관을 버리는 최고의 방법은 무엇일까? 고치는 것도 중요하지만 지금부터라도 나쁜 습관을 들이지 않는 것도 중요한 일이다. 나쁜 습관을 고치기 위한 경각심도 가져야 할 것이고, 고치기 위한 반복적인 노력도 필요하다.

하지만 더 중요한 전략은 나쁜 습관과 싸워 이기려 하기보다, 좋은 습관을 많이 들이는 것이 더 유효한 전략이 될 수 있다.

그렇다면 좋은 습관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어린 시절부터 부모님이 강조했던 이야기를 잘 기억하면 그곳에 습관의 비밀이 숨어 있다.

1) 음식 관리
첫째로 부모님들은 규칙적인 시간에 정해진 양의 식사하길 권한다. 사람은 기로 구성된 존재이므로 적절한 에너지가 없이는 제대로 움직일 수 없다. 다만 먹는 것에 대한 구분을 할 필요가 있다. 컴퓨터 용어로 GIGO(Garbage In, Garbage Out)라는 말이 있다. 그러니까 쓰레기 데이터가 들어가면, 쓰레기 결과가 나온다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가 먹는 음식도 제대로 챙겨먹어야 한다는 것이다. 현대인들의 삶이 복잡해져서 스트레스를 받을 수밖에 없는 환경도 있겠지만 자연에서 나오는 제대로 된 에너지 흡수를 못해서 그런 면이 있다. 먹는 음식과 습관을 고쳐보자.

* 바른 음식 습관
– 정시 정량 먹기, 과식하지 않기, 꼭꼭 씹어서 먹기, 채식&과일식 위주, 찬 음식~따뜻한 음식 순서로 먹기, 달고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패스트푸드&인스턴트 음식 줄이기, 유기농 식품 먹기, 물 1.5L이상 자주 마시기, 식후에는 물이나 커피 바로 마시는 것은 삼가기, 밥 먹기 전에 과자 먹지 않기, 비타민&영양제 등의 보조식품 활용하기 등

2) 건강관리
두번째로 지켜야할 좋은 습관은 꾸준하게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건강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하지만 정작 건강을 규칙적으로 관리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게다가 건강하면 꼭 웨이트 트레이닝이라도 해야 하는 듯 생각한다. 물론 일주일에 한두 번은 땀에 흠뻑 젖을 정도로 운동할 필요도 있다. 그러나 가장 기본적인 것은 바른 자세와 태도를 견지하는 것이다. 앉아 있을 때도 허리를 곧추 세우려고 노력하고, 걸을 때도 어깨를 펴고 당당한 자세로 조금 빠른 걸음을 해주는 것이 좋다.

이런 외부적인 건강관리 뿐 아니라 내면의 마음도 관리해야 한다. 바른 생각과 바른 마음을 가질 수 있도록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 건강을 관리하기 위한 습관
- 바른 자세, 바른 말, 바른 마음& 바른 생각, 복식호흡, 족욕, 반신욕, 온신욕, 규칙적으로 운동하기, 스트레칭, 산책, 각종 스포츠, 웨이트 트레이닝, 일주일에 한두 번은 흠뻑 땀에 젖을 정도로 운동하기 등등

3) 성공습관 관리
마지막으로 성공하는 습관을 몸에 익히면 나쁜 습관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자신이 원하는 삶의 멋진 결과를 만들어낼 수 있다. 가장 기본적인 것은 아침에 일찍 일어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다. 성공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보통 사람들보다 일찍 일어나 가장 생산적인 일을 아침시간에 쏟는다는 것이다.

필자에게 코칭을 받던 한 분은 일찍 일어나기 습관의 중요성과 책 읽기의 중요성을 깨달았다고 한다. 그래서 매일 아침 5시에 일어나 8시까지 3시간 동안 1권의 책을 읽고 나서 회사에 출근한다는 것이다. 그 이야기를 듣고 나 역시 동기부여를 받았다. 책 읽기도 시간이 많아서 읽는 행위가 아니라 시간을 마련해야만 하는 들일 수 있는 습관임을 다시 한 번 지각하게 됐다. 자투리 시간마다 책을 읽고, 책을 읽으면서 운동할 정도가 되면 이제는 책 읽기의 달인이 되어 나쁜 습관들이 자리할 틈이 없게 될 것이다.

* 성공하는 습관
- 규칙적으로 생활하기, 아침에 균등하게 일어나기, 책 읽는 습관들이기, 기록&메모 습관, 강연 듣기, 이미지 관리하기, 퍼스널 브랜딩, 삶의 몫에 대한 책임지는 행동(사회, 직장, 가정, 자신의 행동), 자신감 있는 밝은 표정 짓기, 먼저 인사하기&크게 인사하기 등
 

· 기록해보기
내가 평생토록 간직하고 싶은 좋은 습관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1.
2.
3.
4.
5.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