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민성의 우등생보다 스마텔리트(SmartElite)

   
 

자기 인생의 성패는 과거보다는 미래와 더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 중년에 있는 학부모님이나 선생님들뿐만 아니라, 특히 14살쯤의 중학교 1학년의 청소년이라면 자기 인생과 미래와의 관계에 더 주목해야 합니다.

또한, 우리는 이제 미래에 관한 흥미로운 예측들을 재미있는 이야기 소재로만 생각할 것이 아니라, 한편으로는 진지하게 자신의 인생과 결부시켜보는 것도 필요하겠습니다. 왜냐하면 내 인생의 행복은 나를 둘러싼 환경과 밀접한 관계가 있고, 또 그 환경에 어떻게 적응해나가는가에 달려있기 때문입니다.

경영학에서는 이를 포지셔닝(Positioning)이라고 하는데, 이는 변화하는 시장환경에서 기업을 가장 경쟁력 있게 유지할 수 있는 최적조건을 알아내고 갖추는 것을 지칭합니다.

치열한 생존경쟁을 하는 기업에서도 미래환경과 자신의 기업이 어떻게 대처해나가야 할지를 과학적으로 분석하는 것처럼, 이제 여러분도 앞으로 자신에게 다가올 미래사회의 변화에 무엇으로 경쟁력을 키울지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그리고 이것은 학부모님이나 선생님이 아이들과 함께 이야기 할 때 그 효과는 더 배가될 수 있습니다. 자! 그렇다면 과연 미래사회는 어떻게 변화할까요? 그리고 더 나아가서 변화하는 미래사회를 대비해서 어떻게 창의적으로 준비해야 할까요? 제법 흥미로워 보이는 그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 자동차가 날아다니듯이 개인의 3차원적 이동수단이 등장한다.
언뜻 상상이 안되기도 하지만, 현대를 보면 더 빠른 시간에 현실이 될 것 같습니다. 이미 기업에서는 우편배달이나 정보수집을 목적으로 드론(Drone)을 상업화하기 시작했고, 미래에는 이 운송체계가 지상과 항공, 바다를 여행할 수 있는 개인용 수륙항공 겸용 교통수단으로 등장할 것이라 합니다.

개인이 항공,수중 운송수단을 운용하는 것에 벌써부터 여러 논란이 야기되고 있지만, 과학의 발전이 가져올 교통문화의 변화가 뚜렷해 보입니다.

▶ 통신기기의 발달로 인간의 생활문화가 대폭 바뀐다.
지금도 스마트폰 그리고 위성통신 등과 접속하여 실시간으로 다양한 정보교류를 할 수 있는 첨단환경에서 살고 있습니다. 이미 기업에서도 원격화상회의나 원격구매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고, 교육분야도 홀로그램이나 안경 등으로 모이지 않고도 개인교습처럼 진행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의료분야에서도 병원에 직접 가지 않고 진료와 치료가 가능한 원격의료서비스가 등장하고, 영화나 예술분야도 개인이 만들어 판매하고 유통하는 시대가 된다 하니, 실로 우리의 일상생활에도 엄청난 변화가 예상됩니다.

▶ 초개인화 시대가 시작되면서 혼자 늙고 혼자 죽는 사람들이 증가한다.
TV 프로그램에서도 혼자 사는 사람들을 다룰 정도로, 도시를 중심으로 혼자 사는 가구가 급속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과거 3대 이상이 같이 거주하는 대가족제도에서 평균 4인의 핵가족제도로 변모할 당시처럼, 직장, 학교, 결혼 등의 인식이 바뀌면서 핵가족형태가 1인 가구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것이 더 심화되면 사회생활에서도 그룹활동이나 팀 스포츠가 줄어들 것이며, 이로 인한 외로움과 고독 때문에 생긴 정신적 결핍이 큰 사회문제로 나타날 것이라고 합니다.  

▶ 석유생산 등으로 번영을 누리던 지역은 황폐 해질 것이다.
현재 석유자원 등으로 1인당 GNP가 매우 높은 서남아시아 국가들은 미래에 자원의 고갈이나 친환경 대체 에너지 개발로 인해 급격한 쇠퇴를 겪을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지구환경의 문제는 이미 20세기에 인류의 지상최대의 숙제로 여겨질 만큼, 인간을 위협할 치명적인 요소로 보고 있는데요. 이미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기업들이 늘어나고 있고, 미국도 전기자동차 시대를 선언하는 등 친환경 제품들이 그 부가가치가 높아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주개발 목적 의 한 가지가 지구로부터 유독성 폐기물질을 배출하는 것이라고 하니, 환경문제의 비중을 가늠하게 합니다.

▶ 직장인들은 돈보다 시간을 선호하는 것으로 바뀐다.
취업전선에 있는 새내기들뿐만 아니라, 기존 직장인들도 좋은 직장의 기준이 변해가고 있습니다. 과거 90년대 이전에는 높은 연봉이 가장 선호하는 직장의 조건 부동의 1위를 차지하였지만, 현대에는 비전이나 안정성 등이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로봇이나 기계가 노동을 대신하는 미래사회는 일자리가 줄고 직장인의 소득격차가 크지 않게 되므로, 돈을 많이 버는 것보다 자신의 취미생활을 갖는 것을 더 선호하게 될 것이라 합니다. 아마도 돈 많이 받는 일보다, 덜 일하면서 여유를 가질 수 있는 직장을 최고로 여기게 되겠죠?

▶ 선망 받는 사람이 되기 위해 유전자를 변형한다.
이미 현대는 우수한 2세를 위하여 정자은행(Sperm Bank)에서 유명한 인물들의 정자를 비싼 값에 구입하는 일들이 생겨났습니다. 미래에는 큰 비용이 들더라도 미남, 미녀가 되고, 위대한 과학자가 되며, 탁월한 운동선수가 되기 위해 유전자를 변형하는 일들이 벌어질 것입니다.

사회적인 부작용 등도 많이 발생하겠지만, 현재 유전공학 기술이 식물이나 동불 뿐만 아니라, 인간에 대해서도 그 범위 넓히고 있습니다. 현재 성형수술 같은 외형적 수술이 유전적 성형으로 변모되어 다양한 사회현상을 초래할 수도 있겠습니다.

청소년 여러분들이 알아야 할 보다 중요한 한 가지는, 여러분들이 미래사회의 변화에 적응도 해야 하지만, ‘스스로 주도해 나갈 수도 있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청소년 여러분들이 바로 미래사회 변화의 주인공이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생각하세요?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