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출문제, 예상문제 뽑아 다양한 방법으로 훈련해야

   
▲ 호서대학교의 면접 대기실 현장 <사진 제공=호서대>

*<에듀진> 기사 원문: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13982


대입 수험생들이 지금 가장 열심히 준비하고 있는 것은 수능과 '면접'일 것이다. 2017학년도 대입 수시 면접은 보통 2~3인의 면접위원이 제출서류의 신뢰도 검증을 원칙으로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인성 등에 대해 평가한다.

대학에 따라 발표면접, 심층면접, 인터뷰 및 토론평가 등 다양한 형태의 면접이 실시되므로 대학별 면접 정보를 찾아보고 지원 대학에 맞는 맞춤 준비를 하는 것이 좋다. 또한 대학마다 중점을 두고 평가하는 항목이 다르므로 평가 항목별 배점 등에도 유의해 대비해야 한다. 이에 <에듀진>이 유웨이중앙교육의 도움으로 대학별 면접 준비와 일정 등에 대해 정리했다.

1. 남은 기간 면접평가 어떻게 준비할까?

간결하게 논리적으로 말하는 훈련을 하자.
면접고사에서는 제한된 시간에 말하려고 하는 내용을 모두 전달해야 하므로 평소에 간결하게 논리적으로 말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자신의 주장과 생각을 먼저 말하고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근거와 논거를 들면서 자신의 주장에 대한 결론을 명확하게 마무리하는 것이 좋다.

평소 논리적인 말하기 연습을 해 두지 않고 즉흥적으로 답을 하다 보면 앞뒤가 안 맞는 말을 하기 쉬우므로, 차분히 전체 내용을 정리한 후에 말을 하는 연습을 해야 한다.

지원 학교의 기출 문제는 필수, 수험생 커뮤니티 면접 후기도 도움이 된다.
면접고사는 실시하는 대학에 따라 시험 유형과 방식이 다르다. 먼저 각 대학의 입학처 공지사항이나 자료실에 들어가면 기출문제를 알 수 있다. 지원하고자 하는 대학의 기출 문제를 통해 해당 학교의 면접고사 유형과 자주 출제되는 문제를 미리 익혀 두도록 하자.

기출 문제를 파악한 후 출제 예상문제를 뽑아보고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해보는 연습도 꾸준히 해야 한다. 수험생 커뮤니티에 들어가면 면접 후기 등도 소개된다. 기출문제와 더불어 면접 후기 등의 자료를 모아, 예상 문제를 뽑아보도록 하자.

또한 지원 학교와 학과에 대한 기본 정보들을 파악은 기본이다. 지원 대학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대학과 전공학과의 특징 등을 다시 한 번 알아두자.

예상 문제를 뽑고 키워드로 답안을 정리하여 실전 연습을 하자.
기출문제를 기반으로 한 예상 문제를 뽑았다면, 자신만의 답변을 만들어야 한다. 답변을 만들 때는 문장이 아닌 키워드로 준비하는 것이 좋다. 문장을 외우기보다는 키워드를 통해 말하는 훈련을 하는 것이 면접 현장에서 효과적이다. 답변을 할 때는 자신이 말하고 싶은 내용이 아닌 남이 궁금해 할 사항들을 말해야 한다. 예상 답안은 반복적으로 연습해야 한다.

집에서 거울을 보며 연습을 하거나 그것을 녹화하여 자신의 태도를 확인하면서 평소 몰랐던 자신의 버릇이나 불필요한 태도를 교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한 친구 3~5명이 모여 토론을 하면, 서로의 장단점을 짚어 줄 수도 있고 실전 감각을 익힐 수 있어서 매우 유용하다. 이러한 토론의 형식은 논술고사와 면접구술고사를 한꺼번에 대비할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하다.

전공 관련된 시사 문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 보자.
시사적인 이슈에 대한 질문이 나올 수 있다. 시사 이슈에 대한 포괄적인 질문은 지원자의 가치관에 대한 평가뿐만 아니라 전공에 대한 심층적인 답변을 이끌어 내기 위한 도구로도 자주 활용된다. 사회적인 현안에 대한 자신의 입장과 근거를 반드시 함께 정리해 둘 필요가 있다. 따라서 면접 준비를 위해 전공과 관련된 시사는 반드시 숙지하도록 하자. 시사이슈를 점검할 때는 신문에서 시사이슈 찬반 토론이 담긴 내용을 정리하면 도움이 된다.

자기소개서나 학생부 활동에 대해 다시 한 번 정리하자.
기본소양 면접은 자기소개서나 학생부 등의 제출 서류를 토대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자신의 학생부 활동과 자기소개서 내용을 충분히 숙지해야 한다. 서류에 기재된 활동과 지원한 전공을 연계한 질문들도 빈번하게 이루어지므로 이에 대한 예상 질문과 답변을 정리하여 실전에서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자.

또한 대학이나 면접관마다 차이가 있지만 때로 질문이 모두 끝나고 마지막으로 할 말이 있는지를 묻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질문을 받았을 때 무작정 꼭 뽑아달라는 식의 뻔한 답변을 하지 않도록 한다. 간략하지만 당당하게 자신이 꼭 이 대학에 필요한 인재임을 드러낼 수 있는 답변을 생각해보자.

2. 면접평가 실전에서 바람직한 태도는?

■ 바람직한 면접 태도 10계명
1. 차분한 발걸음으로 면접실에 들어가고 웃으면서 밝게 인사를 한다.
2. 손은 무릎에 얹고 면접관의 얼굴을 부드럽게 쳐다본다.
3. 질문을 받았을 때는 1~2초 여유를 가지고 침착한 자세로 답변한다.
4. 속어, 은어, 유행어를 사용하지 말고 표준어를 사용하도록 한다.
5. 면접 중 얼굴에서 기분 나쁜 표정을 짓는 등 감정 변화를 주지 않도록 한다.
6. 면접 도중 다리를 떠는 등 불필요한 행동은 삼간다.
7. 질문을 알아듣지 못하였을 경우, 당황하지 말고 정중히 다시 부탁한다.
8. 마지막까지 자신 있게 대답하고, 올바른 경어체를 사용한다.
9. 문장을 보고 읽는 것처럼 말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답변한다.
10. 면접이 끝났다는 말이 나오면 인사를 밝게 하고 면접장을 나온다.


첫인상부터 좋은 모습으로 남기자.
면접에서도 첫인상이 중요하다. 첫인상을 좋게 하기 위해서는 옷차림부터 단정해야 한다. 교복을 입지 말라는 별도의 지시가 없는 한, 교복을 단정하게 입으면 더욱 좋다. 면접장에 들어갈 때는 차분한 발걸음으로 들어가서 밝게 웃으면서 인사를 하는 것이 좋다.

면접관이 지시하는 자리에 앉고 답변 내내 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하자. 손은 무릎에 얹고 면접관과 눈을 부드럽게 마주치며 답변하자. 이때에도 면접관들과 골고루 눈을 마주치는 것이 필요하다.

표준어를 사용하고 면접 시 불필요한 행동은 삼간다.
평소 속어, 은어, 유행어를 많이 사용한다면, 면접 중에 특히 조심해야 한다. 면접 시에는 표준어를 사용하고 말끝을 흐리지 말고 마지막 답변까지 또박또박 대답하도록 한다. 면접 시 자신이 평소 하는 불필요한 행동도 삼가도록 하자. 예를 들면 손을 비빈다든지, 다리를 떠는 등의 행동은 주의해야 한다. 면접이 끝났다고 하면 자리에서 일어나 바른 자세로 면접장을 나오도록 하자.

질문을 알아듣지 못했거나 돌발 질문 등에 당황하지 말자.
질문을 알아듣지 못하였을 경우, ‘죄송하지만 다시 한 번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라고 정중히 부탁한다. 또한 꼬리를 물고 이어지는 질문이나 반문 등에 당황하지 않고 자신감 있게 말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상하지 못한 돌발 질문이라도 최대한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하며, 생각이 정리되지 않을 때는 답변하지 않고 머뭇거리기보다는 면접관에게 양해를 구하고 잠시 생각할 시간을 받은 다음 성의 있게 답변하도록 한다.

■ 2017 수시 주요대학 학생부종합전형 면접평가 방법 및 고사일정

대학명 전형명 면접 평가 방법 면접고사 일정
가톨릭대 잠재능력
우수자
-평가영역:인성 및 가치관, 전공소양, 서류내용의 진실성 및 가치
면접방법:개인별 8분 면접 평가
12.4(일)
학교장추천
(의예과)
-평가영역:인성 및 가치관, 전공소양, 서류내용의 진실성 및 가치
-면접방법:개인별 10분 내외 면접 평가
12.3(토)
건국대
(서울)
KU자기추천 -제출서류에 기초한 개별면접, 인성을 중심으로 학교생활 충실성 종합평가
-면접내용:서류진위여부 확인 및 인성평가
인문·예체능:10.30(일)
자연:10.29(토)
경기대
(수원)
KGU학생부
종합Ⅰ
-지원자 1인을 다수의 면접위원이 평가하는 일대다면접으로, 15분 내외로 진행되며 면접위원의 질문에 지원자가 답변하는 형식으로 진행
-작성한 자료를 토대로 3분 내외 발표 후 서류종합평가 연계 질의응답을 통해 전공적합성(적성 및 흥미), 신뢰성(핵심역량부합도), 의사소통능력 및 인성영역 등을 종합 평가함
인문대학, 사회과학대학, 공과대학:11.5(토)
경상대학, 관광대학, 자연과학대학, 예술대학:11.6(일)
경희대 네오르네상스 -자료방식:서류확인 면접/출제문항 면접(예체능계열은 출제문항 면접 없음)
-대면방식:면접관(2인) 대 지원자(1인)
-면접형식:개인면접
-면접시간:10분 내외(단, 의학계열은 30분 내외, 지원자의 가치관 및 인성을 확인하기 위한 면접 추가 시행)
-면접내용:인성(창학이념 적합도, 인성), 전공적합성(전공 기초소양, 논리적 사고력)
인문(서울캠퍼스), 자연(국제캠퍼스):12.3(토)
자연(서울캠퍼스), 인문·예체능(국제캠퍼스):12.4(일)
고려대
(안암)
융합형인재 2인 이상의 면접위원이 본교 인재상에 부합하는 기본 역량과 융합형인재로의 발전가능성이 있는지 심층적으로 평가함 인문:12.3(토)
자연:12.4(일)
광운대 광운참빛인재 -각 평가조별 입학사정관 3인으로 구성된 평가위원이 지원자에 대하여 개별 대면 면접 방식으로 진행(면접 소요시간 10분 이내)
-지원자의 평가서류 사전 리딩을 통해 구성된 개인 적합 질문을 통한 종합평가(문제 제시형 평가 없음)
-지원자의 평가서류에 대한 내용 진위 여부 확인
-평가항목:발전가능성(40%), 논리적사고력(30%), 인성(30%)
인문:11.6(일)
자연(아래 제외):11.5(토)
전자공학, 전자통신공학, 컴퓨터정보공학부, 소프트웨어학부, 정보융합학부:11.5(토)~6(일)
국민대 국민프런티어 -면접방법:3인 면접관과 개별면접, 제출서류 확인 면접
-평가내용:지원자의 자기주도성 및 도전정신, 전공적합성, 인성 등을 총체적으로 평가
자연(경영대학 제외), 예체능계:10.22(토)
인문(경영대학 자연계 모집단위 포함):10.23(일)
동국대
(서울)
DoDream 제출서류를 바탕으로 평가항목(전형취지적합성,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인성·사회성)에 대해 개별 면접 실시(면접위원 2인, 10분 내외 질의응답) 11.19(토)~20(일)
DoDream
학교장추천
제출서류를 바탕으로 평가항목(전형취지적합성,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인성·사회성)에 대해 개별 면접 실시(면접위원 2인, 10분 내외 질의응답) 11.27(일)
동덕여대 동덕창의리더 -교과지식 확인이 아닌 창의력과 사고력을 확인하기 위한 발표 주제를 제시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논리적 사고력과 창의력을 확인
-20분 동안 발표 준비 시간을 가진 후, 면접실에 입실하여 주제발표(5분 내외)에 이은 질의응답 방식으로 총 20분간 진행
전 모집단위(큐레이터 제외):10.29(토)~30(일)
큐레이터:10.28(금)
상명대
(서울)
상명인재 -면접형식:서류기반 개별면접(면접위원 3인, 수험생 1인)
-평가시간:10~15분
-평가방법:학교생활기록부와 자기소개서를 활용하여 질의·응답하는 과정에서 서류내용을 확인하고 인성(인격적 정체성 및 사회적 정체성), 전공적합성(전공적성, 전공기초소양), 발전가능성(자기주도성 및 도전정신)을 종합적으로 정성평가
전 모집단위(아래 제외):10.29(토)
사범대학, 전기공, 외식영양, 의류, 조형예술, 생활예술:10.30(일)
경제금융학부, 경영학부, 글로벌경영, 휴먼지능정보공, 컴퓨터과학:10.29(토)~30(일)
서울과학
기술대
학교생활
우수자
제출서류에 대한 확인을 통해 인성,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종합평가 등을 평가, 평가위원 2인1조의 다대일 면접 11.25(금)
전공우수자 제출서류에 대한 확인을 통해 인성,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종합평가 등을 평가, 평가위원 2인1조의 다대일 면접 11.26(토)
서울대 일반전형 평가방법:지원자 1명을 대상으로 하여 복수의 면접위원이 실시. 제출서류를 참고하여 추가질문을 할 수 있음
-사범대학 교직적성·인성면접:학과 적성, 교사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자질과 인성, 교직에 대한 이해 등 평가. 지원자 1명을 대상으로 하여 복수의 면접위원이 15분 내외로 실시함(답변 준비시간 15분 내외)
전 모집단위(아래 제외):11.25(금)
수의과대학, 의과대학, 치의학:11.26(토)
예체능:요강참조
지역균형선발 -평가내용:제출서류를 토대로 서류내용과 기본적인 학업 소양을 확인
-평가방법:지원자 1명을 대상으로 복수의 면접위원이 10분 내외로 실시
전 모집단위(아래 제외):12.2(금)
수의과대학, 음악대학, 의과대학, 치의학:12.3(토)
서울시립대 학생부종합 모집단위별 발표면접 및 확인면접으로 진행되며 면접위원 2~3인이 지원자 1인을 대상으로 지원자의 종합적 사고력, 문제해결능력, 의사소통능력, 공적윤리의식, 제출서류의 진실성 등을 약 15분간 평가. 면접실에 입실하기 전, 준비실에서 면접을 위하여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을 약 30분 정도 제공 11.19(토)
서울여대 학생부
종합평가
발표면접, 서류확인면접 실시(총 30분 내외-인문·자연계열 기준)
-발표면접:자료 검토 및 발표준비 15분, 자료에 대한 발표 3~5분, 질의응답 5~7분, 계열별로 사회현상/과학분야에 대한 관심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제시문/그림/도표) 제공, 정답이 없는 질문으로 비판적 사고력, 논리력, 인성 등 확인 -서류확인면접:서류확인 질문 5분, 학생부, 자기소개서 등을 기반으로 한 고교생활 관련 질문(예, 고교생활 중 관심 분야에 대한 학습·활동 경험, 공동체의식 관련 경험), 학교폭력 가해자·피해자의 경우 관련 내용 확인
10.22(토)
성균관대 글로벌인재 면접평가(스포츠과학):서류(학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 체육활동 보고서 등)를 바탕으로 인·적성 평가 진행 스포츠과학:10.9(일)
성신여대 학교생활
우수자
지역균형
-지원자와 평가자 간 질의응답으로 이루어지며, 지원자의 제출서류를 활용하여 인성,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의 평가항목에 대한 평가와 제출서류 관련 사실 확인으로 구성
-2인의 평가자가 종합적·정성적으로 평가하며 전공 관련 지식평가와 실기는 실시하지 않음(사범대학 지원자는 면접평가를 교직적, 인성 면접평가로 실시)
10.29(토)~30(일),
11.5(토)~6(일)
세종대 창의인재 -다수의 면접위원이 지원자 1인에 대해 심층면접을 진행(면접시간:10분)
-제출 서류의 진실성 확인 및 지원자의 인성, 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의사소통능력 등 평가
인문:11.27(일)
자연:11.26(토)
숙명여대 숙명미래리더 -면접유형:개별면접(면접시간:10~15분 내외, 평가위원 2인)
-평가방법:제출서류 내용에 대해 확인하고 전공적합성, 종합적 사고력, 의사소통능력 및 인성 등에 대해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심층면접으로 실시. 전공적합성은 진로탐색 및 전공 선택 과정, 전공에 대한 관심과 열정, 발전가능성 등에 대해 평가
11.5(토)
숙명과학리더 -면접유형:개별면접(면접시간:10~15분 내외, 평가위원 2인)
-평가방법:제출서류 내용에 대해 확인하고 전공적합성, 종합적 사고력, 의사소통능력 및 인성 등에 대해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심층면접으로 실시. 전공적합성은 진로탐색 및 전공 선택 과정, 전공에 대한 관심과 열정, 발전가능성 등에 대해 평가
11.6(일)
숭실대 SSU미래인재 -면접개요:입학사정관 1명 포함 2명(10분 내외)
-평가요소:서류기반 면접, 전공적합성(50점, 전공에 대한 관심 및 이해도, 기초 학업능력, 목표의식, 학업의지), 인성(25점, 진실성, 기본 소양, 면접태도), 잠재력(25점, 전형취지 적합성, 발전가능성)을 평가
10.22(토)
아주대 아주ACE
(일반)
복수의 면접관이 지원자 1인을 평가하며, 지원자 1인당 면접시간은 10~30분임(의학과 면접시간 30분), 아주ACE전형 전학과는 지원자의 인성 및 제출서류 기반 면접으로 진행하며, 의학과의 경우 면접실을 2개로 운영하는 MMI(Multiple-Mini Interview)방식으로 진행 자연과학대학, 간호대학, 인문계열:10.29(토)
공과대학, 정보통신대학:10.30(일) 의
학:12.10(토)
과학우수인재 면접관 2인이 지원자 1인 또는 복수의 지원자를 면접함. 지원자 1인당 면접시간은 10분 내외, 개인면접을 통해 서류진실성, 전공적합성, 인성 및 의사소통능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 10.15(토)
연세대
(서울)
학교활동
우수자
고교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교양인으로서의 자질을 확인하기 위한 면접으로서 논리적 사고력 및 의사소통능력 등을 평가 11.26(토)
이화여대 미래인재 제출 서류에 기반하여 인성, 자기주도성, 전공 잠재력 및 발전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 10.29(토)~30(일)
인천대 자기추천 -평가영역:인성영역(창의성 및 도전정신, 사회성과 인성, 이해력과 표현력) 및 전공영역(전공적합성, 발전가능성)
-평가방법:학생부와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질문하며, 서류 재확인 절차를 통해 지원자의 인성역량 및 전공역량을 평가요소에 따라 평가
11.19(토)
인하대 학생부종합 평가기준에 따라 2~3인의 면접위원이 제출서류를 바탕으로 개별면접 실시 인문·예체능:11.19(토)
자연:11.20(일)
중앙대
(서울)
다빈치형인재 학업준비도, 인성 및 의사소통능력, 서류의 신뢰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개인별 심층면접 자연(생명공학대학 제외), 인문(간호), 예체능(체육교육 제외):12.3(토)
인문(간호 제외), 생명공학대학, 체육교육:12.4(일)
한국산업
기술대
꿈과끼 -평가영역:인성, 잠재력, 전공적합성
-면접방법:입학사정관 3명이 개별면접(15분 내외)
11.26(토)~27(일)
한국외대
(서울)
학생부종합
-일반
-면접형식:개별 면접(수험생 1인, 면접관 2~3인), 공통질문 및 개별질문으로 진행(10분 내외로 진행) 전 모집단위(경영학부 일부 제외):11.5(토)
경영학부 일부:11.6(일)
한성대 한성인재 제출서류 내용 진위 확인, 전공잠재력 및 인성 관련 개별 질의응답 면접 10.29(토)


 

   
http://goo.gl/bdBmXf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