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는 학교 선생님들의 관찰에 의해 쓰인 ‘나’의 기록의 총체입니다. 학업적인 역량은 물론 진로에 대한 열정, 전공에 대한 관심도, 인성 등 다양한 측면에서 학생을 평가할 수 있기 때문에 면접의 자료로 매우 중요한 가치를 갖고 있습니다.  

학교마다 면접 방식은 달라도 학생부에 기재된 내용을 묻는 문항들은 유사성을 보입니다. 대개 자주 기술된 내용, 교과 성적의 추이, 학생만의 특성이 드러난 활동, 교과 세부능력 특기사항, 독서활동 등을 중심으로 문항을 추출해 실제 면접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면접 시간이 10분 내외이기 때문에 처음 만난 지원자를 단번에 파악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이를 고려한다면 고등학교 3년 동안의 기록물인 학생부의 비중은 다른 어떤 것보다도 클 수밖에 없습니다.   

최근에 교과 세부능력 특기사항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면서 자연스럽게 이와 관련된 면접 문항의 수도 증가하고 있고, 지원자의 깊이 있는 소양을 파악하기 위해 독서활동과의 연계도 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여기서는 학생들마다 기재된 내용이 다양하다는 점을 고려해 일반적인 수준에서 추출해 볼 수 있는 면접 문항을 중심으로 항목별 질문을 소개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자율활동 
자율활동 항목은 학교교육과정에 의해 진행되는 활동이 기술되는데 공통 활동이 많다 보니 그 안에서 지원자의 개별적인 역량이나 경험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학교나 학급 임원 경험, 소모임활동, 자치 활동 등을 활용한 문항이 출제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점에 주목해서 추출하는 게 좋습니다.   

● ○○ 교육을 받았는데 어떤 내용이었고, 거기서 무엇을 깨닫게 되었나요?
● ○○ 초청 강연회를 들었는데 강의를 듣기 전 사전에 준비한 게 있나요?
● ○○ 초청 강연회를 들으면서 가장 인상적인 내용은 무엇이었고, 강의를 들은 후 자신의 어떤 점이 달라진 것 같나요?
● 학급 임원 선거에 출마한 사실이 있는데 낙선 후 어떤 생각을 하게 되었나요?
● 학생회 활동을 했는데 지원 동기를 한 번 말씀해주세요.

● 자율활동에서 다양한 체험을 했네요. 학생이 했던 자율활동 중에서 자신의 가치관 형성에 가장 크게 영향을 준 것은 무엇이고,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에 참여했다는 내용이 있는데 본인은 어떤 역할을 했고 그 활동을 통해 느낀 점은 무엇인지 말씀해보세요.
● ○○ 행사를 통해 내적으로 성장했다는 내용이 있던데 구체적으로 이이기해보세요.
● ○학년 때 학급 회장(또는 부회장 등)을 한 사실이 있는데 회장의 역할(또는 부회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이야기해보세요.
● 총학생회장(또는 부회장, 학년장 등) 경험이 있는데 학교를 대표한다는 게 어떤 의미인지 본인의 생각을 이야기해보세요.

● 학생회 ○○ 부장으로 활동하면서 가장 기억에 남은 활동과 이유를 말씀해보세요.
● 학급 회장(또는 부회장, 학년장 등)으로 ○○ 학급(예를 들면 정숙한 학급 등)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는 내용이 있는데 어떤 방법으로 실천해 나갔는지 말씀해보세요.
● 임원 활동을 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이었나요?
● 자신이 생각하는 리더의 모습을 이야기해보세요.
● ○학년 때 학급 임원으로 학교 행사나 학급회의 진행 시 이견이 있었을 텐데 어떻게 해결했는지 이야기해보세요.  
● 학교 임원(또는 학급임원)으로 교장 선생님과의 간담회를 통해 학생들의 의견을 전달하고 건의를 했는데 기억에 남는 안건이 있으면 이야기해보세요.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leView.html?idxno=40149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면접 끝판왕' | 꿈구두 교육플랫폼          
'꿈구두' 교육플랫폼은 교육정보에 소외된 지역에 골고루 정보를 공유하며 공교육의 상향평준화를 위해 노력하는 기업입니다. 전국의 선생님과 학생의 미래를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꿈구두 교육플랫폼' 프로그램 및 콘텐츠 문의 010-2618-0187  

* 꿈구두 교육 2학기 진로전환기 캠프 신청하기 [배너 클릭]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