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부는 학교 선생님들의 관찰에 의해 쓰인 ‘나’의 기록의 총체입니다. 학업적인 역량은 물론 진로에 대한 열정, 전공에 대한 관심도, 인성 등 다양한 측면에서 학생을 평가할 수 있기 때문에 면접의 자료로 매우 중요한 가치를 갖고 있습니다.  

학교마다 면접 방식은 달라도 학생부에 기재된 내용을 묻는 문항들은 유사성을 보입니다. 대개 자주 기술된 내용, 교과 성적의 추이, 학생만의 특성이 드러난 활동, 교과 세부능력 특기사항, 독서활동 등을 중심으로 문항을 추출해 실제 면접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면접 시간이 10분 내외이기 때문에 처음 만난 지원자를 단번에 파악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이를 고려한다면 고등학교 3년 동안의 기록물인 학생부의 비중은 다른 어떤 것보다도 클 수밖에 없습니다.   

최근에 교과 세부능력 특기사항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면서 자연스럽게 이와 관련된 면접 문항의 수도 증가하고 있고, 지원자의 깊이 있는 소양을 파악하기 위해 독서활동과의 연계도 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여기서는 학생들마다 기재된 내용이 다양하다는 점을 고려해 일반적인 수준에서 추출해 볼 수 있는 면접 문항을 중심으로 항목별 질문을 소개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동아리활동 
TIP 동아리활동의 경우 자신의 희망 전공을 고려해 선택하거나 창설하기도 하지만 학년이 바뀌면서 동아리를 바꾸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자율동아리 활동 경험을 통해 전공 역량을 강조하기도 하는데 구체적인 활동 사례를 활용해 면접 문항을 추출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활동의 내용적인 측면을 중심으로 예상 질문을 만들어보고, 자신의 희망 진로나 인성과의 연계를 활용한 질문을 추출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동아리 활동에 참여하게 된 계기와 거기서 배우고 느낀 점을 말씀해보세요.
● 동아리활동을 통해 ○○에 대한 경험을 했는데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 1, 2학년 동아리가 서로 다른 것 같은데 바꾸게 된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 1, 2학년 때 동일한 동아리 활동을 했는데 본인은 거기서 어떤 역할과 노력을 했는지 말씀해보세요.
● 동아리 활동을 통해 깨달은 점이나 기억에 남는 활동이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 ○○과 관련된 자율 동아리를 만들어 활동했는데 창설한 이유와 진행 과정에서 있었던 어려움이 있다면 말씀해보세요.
● 토론 관련 동아리 활동을 했는데 기억에 남는 토론 주제가 있다면 말씀해보세요.
(자신이 속한 동아리 유형과 내용을 고려해 질문 내용을 수정해서 활용하면 된다.)
● 토론 주제를 ○○으로 선정한 이유와 실제 토론 과정에서 본인은 어떤 주장을 했는지 이야기해보세요.
● 고교 재학 중에 지원자가 ○○ 관련 동아리를 만들었다는 내용이 있는데 이런 동아리를 만든 이유는 무엇인가요?
● 동아리 개설을 위해서 어떤 노력을 했나요?

● 동아리 활동 시간에 ○○에 대해 토론했는데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활용한 근거를 영어로 말씀해주세요.
● 동아리 활동에서 리더와 부원의 역할 차이는 무엇이 있을지 말씀해보세요.
● ○○ 동아리와 ○○ 동아리는 활동 내용은 같은데 이름이 다른 것 같습니다. 동아리 이름을 바꾼 특별한 이유가 있나요?
● 진로희망은 ○○인데 관련이 적은 ○○ 동아리 활동을 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요?
● 동아리 명칭이 ○○인데 어떤 의미인지, 그리고 어떻게 운영을 했는지 활동 방법과 내용에 대해 이야기해보세요.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leView.html?idxno=40194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면접 끝판왕' | 꿈구두 교육플랫폼          
'꿈구두' 교육플랫폼은 교육정보에 소외된 지역에 골고루 정보를 공유하며 공교육의 상향평준화를 위해 노력하는 기업입니다. 전국의 선생님과 학생의 미래를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꿈구두 교육플랫폼' 프로그램 및 콘텐츠 문의 010-2618-0187  

* 꿈구두 교육 2학기 진로전환기 캠프 신청하기 [배너 클릭]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