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이 포함된 수시 전형을 지원한 수험생들은 전형에서 중요한 '면접고사'를 어떻게 준비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많을 것이다.   

면접에서 우수한 성적을 받기 위해서는 기출 문제 등을 통해 출제 경향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이는 어떻게 면접고사를 준비해야 할지에 대한 기준이 되기 때문이다. 기출 문제 풀이, 모의면접 참여 등은 해당 대학 면접 유형에 익숙해질 수 있는 방법들이다. 

면접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을 위해 면접을 실시한 대학의 2022학년도 기출문제를 총정리한다. 오늘 소개할 문제는 2022 중앙대 재외국민 특별전형 의약계열 문제이다.

문제 

출제의도 
생명 활동 유지를 위해 생명체에서 일어나는 물질대사에 대한 내용과 과정을 이해하고, 탐구활동에 대한 실험과정의 이해, 해석에 대한 이해를 평가하며, 이런 실험을 통한 화학반응식 및 양적관계를 통한 실험에 필요한 지식을 측정하고자 했다. 

예시답안 
[문제1]

효모가 음료수에 들어 있는 설탕을 이용하여 세포 호흡(발효작용) 결과 CO2를 발생한다. 발효관 A와 B의 경우, 대조군으로 기질인 설탕과 발효작용을 나타내는 효모균을 동시에 포함하고 있지 않아 기체가 발생하지 않는다(아무 반응이 없음).   

발효관 C와 D에서는 효모균이 존재하며, 다량의 설탕을 포함한 음료수가 존재하여 설탕을 발효시켜 이산화탄소가 발생한다.  

효모는 설탕을 반응물로 이용하여, 효모의 세포 호흡 결과로(발효작용으로) 이산화 탄소를 방출한다. 따라서 효모와 설탕이 모두 포함된 발효관 C, D에서 이산화탄소가 발생한다. 

[문제 2] 
시간에 따른 맹관부에 모인 기체의 부피는 발효관 A와 B에서는 변화가 없는 0을 나타내며, C와 D에서는 발효로 의해 시간에 따라 이산화탄소(CO2)가 비례적으로 증가한다.   

이 경우에 같은 양의 효모균에 기질의 양이 더 많은 발효관 D에서 기울기는 더 크다. 반응이 멈춘 후에는 증가하지 않는다. 이를 주어진 그래프를 이용해 나타내면 아래와 같다.  

*출처=2022학년도 중앙대학교 선행학습 영향평가 결과보고서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0274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맞춤형 입시정보 앱 '입시N' 가입 문의 1522-1797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