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에듀진DB]
[사진=에듀진DB]

대부분의 학생들에게 면접이라는 상황 자체가 아직은 낯설고 생소하며 면접 준비 방법 역시 막막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면접관들은 제출한 서류를 바탕으로 학생의 경험을 확인하고 기본적인 학업 소양을 평가한다는 사실을 반드시 숙지하자. 자신의 학생부를 토대로 항목별로 예상 질문들을 추출해 실전처럼 연습을 반복한다면 시험장에서도 막힘없이 답할 수 있을 것이다.

2024학년도 기준 고3 학생의 학교생활기록부는 5개의 항목으로 구성돼 있다. 이 중 인적·학적사항은 신원확인을 위해 활용될 뿐 학생부종합전형의 직접적 평가요소는 아니다. 따라서 학생부종합전형의 주요 평가내용은 학생부 출결상황부터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까지이다.

1. 출결상황
주로 인성과 관련한 평가요소로 활용한다. 출결에 어떤 문제가 있었던 경우 그 이유가 무엇인지, 출결과 관련된 문제 요소를 개선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에 대해 질문할 수 있다.

- 1, 2학년 미인정 지각(1학년 2회, 2학년 3회)의 원인과 극복 노력은 무엇인가?
- 2학년 시기 질병결석(3일)의 원인은 무엇인가?
- 고등학교 때 성실하지 않았다는 것은 대학에 와서는 그럴 수 있다고 보이는데, 어떻게 생각하는가?

2. 창의적 체험활동 중 자율 활동
학교교육계획에 의해 학교에서 주최 및 주관해 실시한 활동을 기재하는 항목으로 학생부종합전형과 관련해 인성 및 발전가능성의 근거로 평가되는 경우가 많다. 이 경우 주로 학급 임원, 학생회, 선도부, 학급 내의 직책과 관련해 학생의 기여도와 활동을 배우고 느낀 점을 질문한다. 이를 고려해 면접 질문을 추출해야 한다.

- 3년 동안 학급 멀티미디어부장 활동 중 인상 깊었던 부분에 대해 설명하면?
- “1학년 때 학급단합대회 부반장으로 리더십을 발휘해 모든 학생들이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도록 함.”이라고 기록돼 있는데 그때 어떤 역할을 수행했나?
- 리더십을 발휘할 때 반장과 부반장은 어떤 역할 구분이 있는가?
- 학교생활 중 리더십을 보였던 경험은 무엇입니까?
- 2학년 학급 자율 활동 시간에 발표한 뇌정보학과 화학과의 연관성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3. 창의적 체험활동 중 동아리 활동
학생부종합전형과 관련해 전공적합성의 판단 근거로 많이 활용되며, 학업역량, 발전가능성, 인성 측면의 평가를 위해 활용되기도 한다는 점을 고려해 면접 질문을 추출해야 한다.

- 3년 동안 과학창의탐구토론반 활동 중 가장 인상적인 활동은?
- 1학년 의약품 분리수거 자율동아리활동은 의료보건계열에 대한 관심이 있었던 것은 아닌가? 왜 화학, 신소재 관련 자율동아리로 변경했는가?
- 2학년 동아리에서 아두이노 실험을 했는데, 무엇을 제작했는지 본인의 역할을 중심으로 상세히 설명하면?
- 단체 생활에서 잘 어울리지 못해 힘들어 하는 친구가 있다면, 도움을 줄 수 있는 방법이 무엇이 있을까요?
- 고등학교 때 동아리 활동을 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대학에서 전공공부 이외에 해보고 싶은 동아리나 기타 활동이 있습니까?

4. 창의적 체험활동 중 봉사활동
학생부 봉사활동은 특기사항과 봉사활동 실적을 종합해 평가하며, 주로 학생부종합전형 평가 요소 중 인성을 많이 평가한다. 이런 점을 고려해 면접 질문을 추출해야 한다.

- 본인에게 가장 의미 있는 봉사활동은 무엇이고 느낀 점은 무엇입니까?
- 봉사활동은 학교에서 강제로 시켜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 봉사활동을 통해 무엇을 배웠다고 생각합니까?

5. 창의적 체험활동 중 진로활동
학생부종합전형과 관련해 학업역량(학업태도, 학업의지) 및 전공적합성(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과 관련해 평가할 여지가 크다는 점을 고려해 면접 질문을 추출해야 한다.

- 2학년 시기 진로활동으로 발표한 경영학 세부전공에 대해 설명하면?
- 3학년 시기 다른 교과와 경제학을 연계해 진행한 조사 및 발표활동의 구체적 사례와 왜 그런 활동을 진행했는지 설명하면?
- 진로 프로그램에 참여했는데 참여한 계기와 이 경험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은?

*출처=강원진학지원센터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869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종 대비법 완벽해설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3' 자세히 보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