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에듀진DB]
[사진=에듀진DB]

지난 편에서 출결, 창체 활동, 교과 세특, 행특 등 학교생활기록부 항목별로 면접 예상 질문들을 추출해 보았다. 이를 토대로 면접관의 역할을 대신 해줄 친구들과 모의면접을 진행해 보자.

모의면접은 실전 감각을 익히기 위한 과정이므로 될 수 있는 한 많이 해봐야 한다. 그러나 단순히 모의면접 횟수에만 의미를 두어서는 안된다. 모의면접이 끝난 후에는 자신의 부족한 점을 되돌아보고 다음 모의면접 때는 되풀이하지 않도록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특히, 모의면접 동안 다소 매끄럽지 못하거나 횡설수설한 답변이 있었다면 해당 답변을 혼자서 반복해서 말해보며 내용을 매끄럽게 다듬는 과정을 거치도록 하자.

모의면접의 준비 및 진행 순서는 다음과 같다.

모의면접 준비 및 진행 순서
1. 모의면접 스터디팀 꾸리기
2. 모의면접 시 물어볼 질문 정해두기
3. 모의면접 영상 촬영 준비하기
4. 모의면접 실시(면접관은 2~3명으로 구성)
인사 → 간단한 자기소개 → 학교생활기록부 추출 질문(3~4가지) → 자신의 과와 관련된 최근 이슈 관련 질문(1가지) → 마무리 질문(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 퇴장 인사
※ 모의면접 시 면접관 역할을 하는 학생은 체크리스트 작성
5. 작성한 체크리스트와 촬영 영상 함께 보며 피드백 나누기
6. 단점을 수정해 모의면접 다시 실시하기

모의면접 준비와 진행 시 유의할 사항에 대해 알아보자.

1. 모의면접 영상 촬영 및 다시 살펴보기
모의면접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말할 수 있는 과정이다. 실제로 면접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모의면접 영상을 다시 보면 부끄럽다고 영상을 촬영하지 않거나 영상을 촬영했다고 하더라도 다시 보지 않으려고 하는데 그러면 안 된다.

모의면접이 끝난 후에 해당 영상을 다시 보면서 자신이 어떤 자세로, 어떤 말투로 면접에 임하고 있는지 직접 보지 않으면 면접을 대하는 태도와 말투, 표정이 쉽게 바뀌지 않는다. 영상을 보면 쉽게, 단번에 고쳐지는 단점이 많으니 반드시 면접 영상을 보며 고쳐야 한다.

2. 면접 준비를 위한 노트
면접 준비를 위해 질문과 답변 리스트를 작성한 것을 항상 들고 다니며 그때그때 모의면접마다 추가할 점, 유의할 점 등을 메모해놓고 계속 살펴봐야 한다.

3. 모의면접을 위한 스터디팀 구성
동일한 또는 비슷한 학과를 준비하는 친구들과 스터디팀을 구성할 수 있다면 더욱 좋다. 스터디팀을 구성할 때 보통은 친한 친구들끼리 스터디팀을 구성하는 경우가 많은데 너무 친한 친구들끼리 모이면 자칫 분위기가 가벼워서 진지한 피드백을 주고받기 어려워질 수 있음에 유의하자.

이를 방지하기 위해 약간 어색한 사이의 친구들과 스터디팀을 구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혼자서 준비하려면 멋쩍고 준비가 잘 안되는 것도 3~4명 정도의 친구들과 팀을 구성해서 실제로 만나거나 온라인 상으로 모의면접을 준비한다면 훨씬 면접 준비가 잘 된다.

면접 대비 TIP
두괄식 답변이란 질문 재용에 대한 답변의 요점 내지는 전체 요약 내용을 한 문장으로 먼저 대답하고, 그에 대한 이유 및 근거를 풀어나가는 형태를 말한다.

면접관의 입장에서 전체 내용을 요약하는 문장이 먼저 나와야 이 문장을 통해 앞으로 듣게 될 내용의 전체적인 윤곽을 그릴 수 있으며 뒤에 이어지는 부연 설명도 그 윤곽 안에서 정리되므로 이해하기 수월해진다. 모의면접 시 두괄식으로 답변하는 연습을 충분히 해두도록 하자.

예시)
Q. 고등학교 재학 중 가장 의미 있었던 활동과 그 이유?

A. (두괄식 답변 적용 전) 저는 고등학교 재학기간 중 평소 사회 관련 문제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이에 저는 2학년 때 사회토론동아리에 가입하여 활동하게 되어습니다. 그 중 탐구활동으로 사회토론동아리 활동을 통해 '고령화 사회에서의 노인문제의 대책'에 대해서 탐구보고서를 작성하는 활동을 하였습니다.

이 탐구활동에서는 고령화 사회의 정의, 고령화 사회의 문제, 그에 대한 대책 방안, 관련된 정부 정책 등에 대해서 조사를 하였고, (중략) 이 활동을 통해서 저는 저의 진로 분야인 복지 분야 중 노인 관련 복지 분야에 대한 저의 진로에 대해서 새롭게 생각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되었습니다.

A. (두괄식 답변 적용 후) 저는 고등학교 생활 중 가장 의미 있었던 활동은 2학년 동아리 활동을 통해서 '고령화 사회에서의 노인문제 대책'이라는 탐구보고서를 작성한 활동입니다. 이를 통해 노인 관련 복지 분야에 대한 저의 진로에 대해서 새로 생각하는 전환점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저는 고령화 사회의 문제점에 대해서 조사를 하게 되었는데, 이런 문제점을 정부가 복지 정책으로 충분히 대처할 수 없을까 생각을 하게 되었고, (중략) 이러한 부분이 저의 진로에 대한 생각의 전환을 이끌어 내어 주었습니다.

다음은 모의면접 시 면접관 역할을 하는 학생들이 작성할 체크리스트이다.

■ 모의면접 체크리스트

체크할 사항 아니오
1. 면접실에 들어갈 때 큰 소리로 예의바르게 인사를 했는가?    
2. 자리에 앉기 전에 다시 한 번 인사를 했는가?    
3. 목소리가 면접관에게 잘 들릴 정도로 컸는가?    
4. 면접 질문에 대한 대답 상세 체크 문항    
4-1. 면접의 어떤 질문에 대답을 잘하지 못하였는가?    
- 독서활동(창체,행발)과 관련된 질문    
- 세특과 관련된 질문    
- 그 외 생기부와 관련된 질문    
- 전공과 관련된 질문    
- 시사 문제와 관련된 질문    
- 기타    
4-2. 면접 중 태도에 무슨 문제가 있었는가?    
- 말하는 태도가 예의바르지 못하였다.    
- 말이 중언부언하고 하고자 하는 말의 의도를 알 수 없었다.    
- ‘하십시오’체가 아니라 구어체로 대답하였다.    
- 구체적으로 답변하지 못하고 추상적으로 답변하였다.    
- 너무 답변이 짧거나 길어 시간을 적절하게 사용하지 못하였다. (적절한 시간은 3분)    
-기타    
5. 준비하지 않은 질문에 임기응변으로 잘 답변할 수 있었는가?    
6. 면접관의 질문에 요점 위주로 상세하게 답변할 수 있었는가?    
7. 자신감 있게 답변하였는가?    
8. 면접이 끝난 후 예의바르게 인사하고 퇴장하였는가?    

*출처=강원진학지원센터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893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성공의 길 알려주는 '나침반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