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어휘의 개별적 의미와 글의 맥락 속 의미 파악해야
- 글의 논지 바탕으로 문맥에 적절한 어휘 추론 연습 필요

[영어] '적합한 어휘 찾기' 문제 풀이 방법  

*2021학년도 수능 영어 30번
*2021학년도 수능 영어 30번

평가 요소 
이 문항은 글의 전체적인 의미나 문장 간의 의미적 관련성을 통해 어휘의 적합성을 파악하는 능력으로서, 어휘의 정확성 파악 및 지칭 추론 등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는 문항이다.  

이 문항은 2015 개정 교육과정 영어Ⅰ과 영어Ⅱ의 읽기 영역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 사항’의 ‘문맥을 통하여 낱말의 의미와 글의 내용을 유추하도록 지도한다,’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의 ‘어휘에 대한 평가는 맥락 속에서 단어의 의미 이해 능력을 중심으로 평가한다’와도 연관된다.  

문제 풀이를 위한 주요 개념·원리 익히기  
본 문항의 정답을 찾기 위해서는 제시된 어휘의 개별적 의미와 함께 글의 맥락 속에서 낱말의 의미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주어진 글은 편승 효과(the bandwagon effect)가 어떤 상황에서 발생하고 변화하는지 빛의 속도 측정 역사를 통해서 보여주고 있다. 과거에 연구자들은 일반 통념(그 당시 빛의 속도로 여겨진 값)에 기인하여 실험 결과가 그들이 예상한 것과 부합하면, 그대로 유지하고 그렇지 않으면 버리는 경향이 있었다고 밝히고 있다.   

이상의 내용을 종합하여 글의 마지막 문장에서는 ‘그 패턴’(일반 통념과 일치하는 값은 취하고, 일치하지 않는 값은 버리는 행위)은 누군가가 예상된 것 대신에 실제로 측정된 것을 용기 내어 보고했을 때에야 비로소 바뀌게 됐다고 추론된다.   

따라서 ‘그와 같은 패턴은 누군가가 예상된 것 대신에 실제로 측정된 것을보고할 용기가 없었을 때 바뀌게 되었다’(The pattern only changed when someone ⑤lacked the courage to report what was actually measured) 속에 있는 ‘lacked’는 문맥상 낱말의 쓰임이 적절하지 않으므로 정답은 ⑤번이다.  

비슷한 유형 정복하려면 이렇게 공부하라!   
읽기의 언어형식·어휘 중 어휘 문항 유형은 문맥에 알맞은 어휘를 사용하는 능력을 평가하는 문항이다.   

어휘 문항 유형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소재의 글을 읽으며 글의 전체적 흐름을 빠르게 파악해 어휘의 의미를 유추하되, 어휘의 다양한 쓰임과 의미까지 고려해서 문맥에 가장 적절한 의미를 생각해 보는 연습이 가장 효과적이다. 

영어Ⅰ과 영어Ⅱ에서 제시하고 있는 수준의 어휘 학습이 되어야 하겠다. 특히 동의어, 반의어, 파생어, 철자 혼동 어휘에 대한 기본적인 학습이 필요하다.   

어휘의 의미를 많이 암기하는 것에만 그치지 말고, 글의 전체적인 흐름 다시 말해 글의 논지를 염두에 두고 문맥에 적절한 어휘의 의미를 추론하는 연습이 중요하다. 문맥 속에서 적절한 어휘를 추론할 때, 앞뒤 문장의 논리적인 관계에 주목하여 단서를 찾아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출처=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학습 방법 안내'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7436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입시N 사용설명서 다운로드하려면 위 이미지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