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수선의 정리 이해하고 주어진 문제에 적용하는 능력 필요
- 개념에 대한 정의를 바탕으로 성질과 계산 원리 이해, 적용 연습 필요

[수학] '공간도형과 공간좌표' 문제 풀이 방법    

*2022 수능 예시문항 수학 영역 선택과목 기하 25번
*2022 수능 예시문항 수학 영역 선택과목 기하 25번

평가 요소 
이 문항은 삼수선의 정리를 활용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문항이다. 

이 문항은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12기하03-02] 삼수선의 정리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다.’에 근거하고 있다.  

문제 풀이를 위한 주요 개념·원리 익히기   
이 문항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삼수선의 정리를 이해하고 이를 주어진 문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이 문항에서는 수직으로 만나는 두 평면과 교선, 그 교선에 평행한 직선, 그리고 주어진 조건을 만족하는 그 직선 위의 점들이 제시되어 있다. 이때 주어진 조건을 만족하는 삼각형의 넓이를 구하는 문제이다.   

이러한 기하적 문제 상황에 삼수선의 정리를 적용하고 주어진 선분의 길이와 피타고라스 정리 등을 이용해 삼각형의 넓이를 구하는 데 필요한 선분의 길이를 계산할 수 있다. 그리고 이를 종합해 삼각형의 넓이를 구할 수 있다.  

비슷한 유형 정복하려면 이렇게 공부하라!   
이러한 유형의 문항을 해결하기 위해서 학생은 삼수선의 정리를 주어진 조건에 적용해 문제 상황을 기하적으로 파악한 후 피타고라스 정리와 같은 기본적인 법칙들을 적용해 도형의 길이나 넓이를 구하는 등 기하적인 개념들을 종합적으로 이해하는 능력을 기를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 학생은 수학적 개념에 대한 정의를 바탕으로 기본적인 성질과 계산 원리를 이해하고 이를 수학적 문제 상황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학습할 필요가 있다.   

 *출처=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학습 방법 안내'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7469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입시N+나침반 콜라보 이벤트 11월26일까지…사진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