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입시N이 알려주는 SKY 합격 키워드!

*사진 제공=충북교육청 
*사진 제공=충북교육청 

“수능만 믿고 학교 공부 소홀히 시켰다가 후회 많이 했습니다.” 
“생기부가 중요하다는데, 사실은 그게 왜 중요하다고 하는지 정확히 몰랐어요.” 
“할 수만 있다면 우리 애 고1 때로 돌아가고 싶어요.” 


수능이 확대되면서 ‘수능 준비만 잘하면 만사형통’이라는 생각을 가진 학부모님들이 많습니다. 물론 수능도 중요합니다. 하지만 수능 정시전형은 엄밀히 말해 ‘N수생들의 리그’라고 봐야 해요. 강남, 목동 같은 교육특구에서 사교육 잘 받은 상위권 아이들이 아니라면, 수능에 올인해 N수생과의 경쟁을 자처하는 것은 승산이 없는 싸움이나 마찬가지입니다. 

일반적인 고등학생 아이들에겐 누가 뭐라 해도 수시, 그 중에서도 학생부종합전형(학종)이 가장 유리한 전형이에요. 학종은 학교생활기록부를 바탕으로 학생의 가능성을 보고 선발합니다. 즉, 학교생활만 열심히 해도 원하는 대학에 진학할 수 있는 거죠. 

거기다 학종에서는 내신도 중요하기 때문에, 학종을 준비하다 보면 학생부교과전형도 저절로 대비가 돼 일석이조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특별히 논리력과 사고력이 뛰어난 아이라면 나중에 논술전형을 준비할 수도 있고요. 그래도 고등학생의 대입 준비는 학종으로부터 출발해야 한다는 것이 입시계의 ‘국룰’입니다.  

최근 상위권 대학에서는 수능 정시전형으로 전체인원 중 40%를 선발하고 있지만, 바꿔 생각하면 수시 선발이 여전히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는 뜻도 됩니다. 대부분 학종에서 30%, 교과전형에서 10% 정도를 선발합니다. 서울대는 학종으로만 60%를 뽑습니다. 그러니 수능만 믿고서 수시라는 좋은 패를 놓치는 건 너무나 안타까운 일입니다. 

문제는 학생이나 학부모님들이 이런 상황을 잘 모르고 고 1, 2 시절을 어영부영 흘려보낸다는 거예요. 학종에서는 고1, 2 때 생기부 기록이 고3 기록만큼 중요한데도요. 

하지만 생기부의 중요성을 알게 된 바로 그때부터라도 생기부 관리에 최선을 다해 간다면 역전 가능성은 충분합니다. 학종은 꾸준히 상위권을 유지한 학생뿐 아니라, 우상향 성장을 보여준 성장형 학생도 높이 평가하니까요. 

'내 우수성 증명해주는 키워드’ 생기부에 몇 개나 적혀 있나요? 
그렇다면 생기부를 어떻게 관리해야 학종 대비를 잘하는 걸까요? 생기부를 기록하는 주체는 학생이 아닌 선생님이기 때문에, 학생의 학업 과정과 결과, 그 안에서 보인 성장의 모습을 선생님들이 생기부에 어떻게 기록해 주시는지가 관건입니다. 

특히 상위권 대학은 그들이 원하는 인재상을 명확히 하고 있습니다. 생기부 기록을 보고 학생이 인재상에 부합한다고 판단돼야만 그 학생을 선택하죠. 바로 여기에 생기부 관리 힌트가 있습니다. 

응용물리학과의 ‘내 우수성 증명해주는 생기부 키워드’ 예시 
응용물리학과의 ‘내 우수성 증명해주는 생기부 키워드’ 예시 

내 폰 안의 입시 코디 ‘입시N’에서는 학과별로 ‘내 우수성 증명해주는 생기부 키워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해당 학과를 수학할 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역량을 키워드로 제시한 거예요. 그 키워드가 생기부 세특이나 창체, 행특 기록에 자주 등장할수록 그 학생의 우수성이  증명되는 거죠. 

성적이 비슷한 두 학생이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우수성을 증명해주는 키워드가 생기부에 자주 등장하는 학생과 그렇지 못한 학생 중에, 대학은 어떤 학생을 선택할까요? 당연히 자주 등장하는 학생입니다. 그만큼 우수한 학생이니 생기부에도 그렇게 기록돼 있을 거라고 판단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물론 생기부에는 거짓을 기록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수업과 비교과활동을 통해 학업역량, 전공(계열)적합성, 발전가능성, 인성 등에서 우수성을 보이는 것이 먼저입니다. 입시N은 그 방법을 ‘학과별 학생부종합전형 준비방법’ 콘텐츠를 통해 알려주고 있습니다. 그 다음이 기록이죠. 
 

*입시N의 '학과별 학생부종합전형 준비방법'
*입시N의 '학과별 학생부종합전형 준비방법'

입시N이 알려주는 SKY 합격 키워드!  
입시N의 ‘학과별 학생부종합전형 준비방법’은 총 6개 항목으로 구성돼 있습니다. 교과·비교과 활동 방법을 1~3번 항목을 통해 알려줍니다. 

오늘 알려드린 생기부에 꼭 들어가야 할 키워드는 4번 ‘내 우수성 증명해주는 생기부 키워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학과 수학에 필요한 역량 키워드를 중요도 순으로 보여줍니다. 

5, 6번에서는 희망 전공별 추천도서와 학과별 인재상, 학과 수학에 필요한 흥미와 적성 등을 소개합니다. 

'학생부종합전형 준비방법' 콘텐츠는 구독자가 지정한 관심학과의 정보란에 제공됩니다. 관심학과는 최대 6개까지 등록할 수 있습니다. 메인화면의 '학과소개' 아이콘을 클릭한 후 관심학과를 지정하면 됩니다. 관심학과는 구독 갱신 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학생부종합전형 준비방법'의 다른 콘텐츠가 궁금하다면 기사 아래의 '관련 기사'를 클릭하세요. 

*입시N의 '학과별 학생부종합전형 준비방법' 콘텐츠 보는 순서 
*입시N의 '학과별 학생부종합전형 준비방법' 콘텐츠 보는 순서 

★입시N 오픈하우스 이벤트★ [종료] 

1월 21일(금)부터 23일(일)까지 사흘간 신규 가입자에게 딱 하루! 입시N 콘텐츠를 무료로 공개합니다. [종료]

기존 가입자 중 구독 서비스를 이용하고 싶은 고객은 입시N '1:1 문의'에 '오픈하우스 이벤트 신청'이라는 제목으로 글을 남겨주시면 동일한 서비스를 제공해 드립니다. 단, 문의 내용에 신청자 이름과 휴대폰 번호를 남겨주셔야 처리가 가능합니다. 

*메인화면 하단 오른쪽에 있는 내 정보 → 고객센터 1:1 문의 클릭! 

'입시N'은 현재 안드로이드 앱[바로가기] 과 웹페이지[바로가기] 에서 서비스 중입니다. '입시N' 앱을 정기구독하면 다양한 배경지식과 탐구주제 콘텐츠를 수업활동과 입시 준비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아이패드 등 IOS 운영체제에서는 웹 페이지(http://studyn.co.kr) 에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앱 승인 심사가 완료되면 스마트폰에서도 이용 가능합니다.   

⇒ 안드로이드 폰은 플레이스토어에서 앱 다운로드   
[앱 다운로드 바로가기 클릭!]  

⇒ 아이폰, 아이패드에서는 웹페이지에서 보기   
[웹 바로가기 클릭!]  

⇒ 입시N 사용설명서 PDF로 보기 
[설명서 바로보기 클릭!]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7949

* 내 폰 안의 입시코치 '입시N' 앱 콘텐츠 미리보기 [배너 클릭!] 
* 내 폰 안의 입시코치 '입시N' 앱 콘텐츠 미리보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