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부심 뿜뿜! 헝가리 최고의 의과대학 
- 세계에서 가장 국제적인 대학 
- 졸업 후 진로 걱정 NO! 
- 학비·생활비 부담 덜 수 있어요! 
- 영어실력도 갖춰야 해요! 

▲[톡톡 매거진] '따끈따끈 진학뉴스'에 실린 콘텐츠 이미지 
▲[톡톡 매거진] '따끈따끈 진학뉴스'에 실린 콘텐츠 이미지 

세월이 흘러도 변함없이 최고의 학과로 꼽히는 ‘의대.’ 생명과 건강을 지키는 인재를 키워내는 만큼 매우 전문적이고 어려운 과정을 배워야 하는데요. 때문에 의대 진학을 위해서는 어마어마한 경쟁률을 뚫어야 하죠. 여기 의사를 꿈꾸는 세계 학생들이 모인 명문대학교가 있습니다. 졸업과 동시에 미국과 유럽, 국내 병원으로의 취업이 가능한 헝가리 ‘세멜바이스 대학교’가 바로 그곳인데요. 과연 이곳엔 어떤 특별함이 숨어 있을까요? 

자부심 뿜뿜! 헝가리 최고의 의과대학 

* 출처=semmelweis.hu
* 출처=semmelweis.hu

1769년에 설립된 ‘세멜바이스 대학교(Semmelweis University)’는 250여년의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헝가리에서 가장 오래된 국립 의과대학교예요. 치의학부를 비롯해 보건·공공행정학부, 보건과학부, 의학부, 약학부 등의 6개 학부와 1개 대학원으로 구성돼 있으며, 헝가리어와 영어, 독일어, 이탈리아어 등 4개 언어로 교육과정을 진행하고 있죠. 

페츠 대학, 세게드 대학 등을 포함한 헝가리 4대 의과대학 중 유일하게 종합대학이 아닌, 의과 전문대학이라는 점에서 재학생들이 갖는 자부심이 매우 크답니다. 

‘SE’로도 불리는 세멜바이스 대학교는 교육부와 보건부의 전폭적인 후원을 받아요. 세계보건기구(WHO)에 정식으로 등록된 헝가리 최대 의료 서비스 제공 기관으로도 유명하고요. 헝가리 의사의 약 42%, 치과 의사의 70%, 약사의 50%, 의료 전문가의 27%가 세멜바이스 출신의 졸업생일 정도로 어마어마한 파워를 자랑합니다. 

세멜바이스 대학교의 큰 강점 중 하나! 유럽의 여러 국가에서 의료 관광을 올 정도로 의료 수준이 높고, 생리학 분야에서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할 만큼 수업의 질 또한 뛰어나다는 점이에요. 축적된 연구 업적과 샘플을 기반으로 한 실습 위주의 교육과 엄격한 학사관리를 통해 타 대학보다 훨씬 세부적이고 전문적인 실습기회를 얻을 수 있죠. 

세계에서 가장 국제적인 대학 
영국의 대학 평가기관인 타임즈 고등교육은 세멜바이스 대학교를 ‘세계에서 가장 국제적인 대학 중 한 곳’이라고 밝힌 바 있는데요. 실제로 1만 명 이상의 재학생 중 약 34%인 3,450명이 독일, 이란, 노르웨이, 한국, 이스라엘 등 70개국에서 온 국제학생이라고 합니다. 이 중 한국 학생의 비율은 약 10%를 차지하고 있죠. 

헝가리 의대의 위상이 높아지기 시작하면서 2015년에 단 4%에 불과했던 국제학생 수가 3년 만에 두 배 이상으로 훌쩍 뛸 정도로 세멜바이스 대학교의 인기는 고공 행진 중이랍니다. 

졸업 후 진로 걱정 NO! 
세멜바이스 대학교의 또 다른 강점! 바로 우리나라에 비해 졸업 후 취업문이 훨씬 넓다는 점이에요. 헝가리가 EU 회원국인 만큼, 유럽 여러 나라에서 의사로 활동할 수 있고,  미국으로의 진출도 가능해요. 뿐만 아니라 현재 국시원(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에 세멜바이스 대학교가 해외 대학으로 인증돼있기 때문에 한국에서 의사로 활동할 수도 있죠. 

세멜바이스 대학교를 졸업한 대표 동문으로는 1937년 노벨 생리·의학상을 수상한 ‘얼베르트 센트죄르지’, 산욕열의 원인을 발견해 산모의 건강 개선에 기여한 ‘이그나츠 제멜바이스’, 헝가리 IOC 위원 ‘타마스 아잔’, 유럽의회 의원 ‘카탈린 체흐’ 등이 있답니다. 

산욕열(産褥熱) |  출산 후 산모의 생식기를 통해 세균이 침입, 감염되거나 유선염 또는 방광염으로 인해 고열을 내는 질병이다 

학비·생활비 부담 덜 수 있어요! 
미국, 영국의 대학들에 비해 학비가 저렴하다는 점 또한 큰 강점으로 꼽을 수 있는데요. 유럽 국가 중에서는 독일과 프랑스 대학의 학비가 비교적 저렴하지만, 대부분 모국어로 수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입학에 한계가 있어요. 

이에 반해 헝가리 대학교의 학비는 우리나라 돈으로 약 1,000만원 이내로, 저렴한 편인데요, 생활비 역시 우리나라에서보다 다소 적게 드는 편이라, 학비와 생활비 부담에서 조금은 해방될 수 있답니다. 

영어실력도 갖춰야 해요! 
세멜바이스 대학을 포함한 헝가리 의대의 경우, 입학시험 성적만으로 학생을 선발해요. 국내에선 매년 4월 말에서 5월 사이에 생물, 화학, 문법 영어, 의학용어 등 4개 과목의 필기시험과 구술시험을 온라인을 통해 치르는데요. 지난 5월 22일 MSK CBT 센터에서 ‘2022학년도 세멜바이스 대학교 입학시험’이 개최됐습니다. 

입시 과정에서 사소한 실수로 국내 의대 진학이 좌절된 학생들에게 ‘세멜바이스 대학교’는 새로운 기회이자, 도약의 계기가 될 수 있지 않을까요? 

구술시험(口述試驗) |  시험자가 수험자를 면접해 구두로 질문하고 응답을 듣는 형식의 평가법 

이 기사는 [톡톡 매거진] '따끈따끈 진학뉴스'에 실린 내용입니다. 
★ '톡톡'은 초중등 교과과정 연계 콘텐츠를 분야별로 다양하게 담았어요 
★ '톡톡'은 문해력, 글쓰기 능력, 논술 역량을 키워줘요 
★ '톡톡'은 사고력, 창의력, 문제해결능력을 길러줘요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272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사고력, 창의력, 자기주도성이 쑥쑥! 초등부터 고등학생까지 읽는 '톡톡'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자세히 보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