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어 점수 올리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계획 필요해  
- 국어에 재미 붙여줄 독서 습관 만들어야  
- 국어 공부에서 알아야 할 핵심사항 9가지

*사진 제공=충북교육청 
*사진 제공=충북교육청 

대한민국에서 학교를 다니고 공부를 해본 사람들이 모두 동의하는 것이 있습니다. 가장 공부하기 쉬우면서도 가장 성적 향상이 더딘 과목이 바로 국어라는 것입니다.

국어 점수 올리기 위해서는 장기적인 계획 필요해  
왜 그럴까요? 국어는 공부의 흔적이며 역사입니다. 여러분이 지금까지 쌓아온 공부의 종합선물 세트가 국어입니다. 따라서 국어는 단기간에 점수를 올리기 위한 계획보다는 장기적으로 한 학기에서 한 학년을 목표로 설계해야 합니다.

모든 교과의 근간이 되는 국어는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공부입니다. 그렇기에 꾸준히 읽고, 쓰고, 말하고, 듣는 연습이 유기적으로 연결돼야 합니다.

감성이 풍부한 청소년 시기에는 문학 작품 때문에 가슴이 설레기도 합니다. 하지만 입시를 위한 공부를 시작하고 나면 문학만큼 여러분을 힘들게 하는 공부가 없습니다. 글쓴이의 감정을 이해해야 하고, 지문이 매우 길며, 질문은 왜 그렇게 어려운지…… 급격하게 자신감이 줄어들게 되지요. 

국어에 재미 붙여줄 독서 습관 만들어야  
게다가 독서량이 많아야 국어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힐 수 있기 때문에 공부를 위한 독서를 수동적으로 하게 되면서 점점 국어의 흥미와 재미는 반감됩니다. 

국어를 잘하기 위해서는 지금이라도 국어에 흥미와 재미를 가질 수 있는 꾸준한 독서 습관을 만들어야 합니다. 평소에 시간을 정해 책을 읽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국어는 하루아침에 되는 과목이 아닙니다. 

국어 공부에서 알아야 할 핵심사항 9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① 편독보다는 다독, 다독보다는 정독하기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의 글만 읽는 편독은 바람직한 공부법은 아닙니다. 다양한 분야의 글을 읽어야 합니다. 그렇다고 무조건 각 분야의 글을 일방적으로 읽으라는 것은 아닙니다. 해당 분야가 왜 필요한지를 이해하고, 여러분의 지적 호기심을 충족시켜줄 수 있는 책을 찾아야 합니다.

즉, 편독의 방향을 다독으로 전환해야 합니다. 그리고 좀 더 깊은 생각과 생각의 가지를 넓히기 위해 정독을 하면서 책의 내용이나 자신이 느낀 감정, 생각을 논리 정연하게 말하기가 함께 이루어져야 합니다. 더불어 육하원칙에 의거해 요약하는 습관도 필요합니다.

② 국어 사전으로 학습 용어 공부하기
국어 문제의 단어의 뜻을 몰라서 정답을 찾지 못하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인터넷 사전이나 국어사전을 활용해 국어 교과서에 나오는 학습 용어를 정확히 이해해야 합니다.
예) 주인공 A가 B 같이 생각한 까닭은 무엇 때문인지 근거를 들어 적어보세요.

생각
1. 헤아리고 판단하고 인식하는 것 따위의 정신 작용
2. 경험해 보지 못한 사물이나 일을 머릿속으로 그림
3. 무엇을 하기로 마음속으로 작정하거나 각오함


까닭
어떤 일이나 현상의 원인 또는 조건

근거
1. 어떤 일이나 행동을 하는 데 터전이 되는 곳
2. 어떤 일이나 의견, 논쟁 따위가 나오게 된 바탕이나 까닭

③ 국어 교과서 반복해서 읽기
교과서 중심 수업이 중요합니다. 국어 교과서에 나오는 지문을 여러 번 읽고 상황과 인물의 특징, 글쓴이의 생각 등을 확실히 알아야 합니다. 그렇게 여러 번 읽고 시험을 치게 되면 어떠한 문제도 쉽게 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반복해서 교과서를 읽는 습관이 국어의 핵심입니다.

④ 문제집의 함정에서 벗어나기
문제집 열 권을 푸는 것보다는 한 권을 제대로 푸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적이 높은 학생들의 공부습관을 살펴보면 자기의 성향에 맞는 문제집을 여러 번 보는 방법이 최선의 공부법임을 알 수 있습니다.

문제집은 보조교재일 뿐입니다. 교과서를 중심으로 공부하고, 보충하고자 문제집을 푸는 것입니다. 공부는 선택과 집중입니다. 한 권을 선택하고 그 선택한 문제집을 여러 번 집중해서 푸는 것이 공부의 정도입니다.

⑤ 장르별 학습법에 맞게 공부하기
국어는 장르별 학습법을 숙지하고 실천해야 합니다. 대표적으로 시, 수필, 논설문, 설명문, 고전문학 등 장르별 특성에 맞는 공부법을 체득하세요. 

시: 암송하고 글의 정확한 의도를 파악하라
수필: 개성이 드러난 독특한 표현을 숙지하라
논설문, 설명문: 문단을 나누고 요점을 파악해 주제를 찾아라
고전문학: 어휘의 뜻과 문법을 공부하라

장르별 학습법을 체득하고 나서 꼭 해야 하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띄어쓰기와 맞춤법을 연습해야 합니다. 중학교 학생들의 답지를 채점하다 보면 정답을 오답처럼 적습니다. 즉 글자를 휘갈겨 쓰거나, 띄어쓰기를 전혀 하지 않거나, 문법을 무시한 글자의 배치로 인해 틀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⑥ 작품에 대한 사전 정보 암기하기
교과서에 나온 지문의 작품 전체를 완독합니다. 더불어 작가의 다른 작품이나 비슷한 유형의 연계 독서를 합니다. 그리고 독후 활동으로 작품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들을 정리합니다. 이렇게 정리된 작품에 대한 정보들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마인드맵으로 정리하고 암기합니다.

⑦ 각 영역별로 공부 시간 구별하기
화법 및 작문, 문법, 문학, 비문학의 영역에 대한 당신의 현재 성적을 분석하세요. 각 영역별 성적에 따라 공부 시간을 달리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자신이 풀어 본 기출문제를 분석하고, 해당되는 문제를 영역별로 분류해 정해진 시간만큼 공부하세요. 더불어 영역별 해설서를 자주 읽고, 어휘를 정리하며 다양한 영역의 글감을 읽고 익혀야 합니다.

⑧ 문제별 각주 달기
EBS 연계 교재는 통째로 외우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교과서에 나온 지문 관련 문학 작품을 찾아 완독해야 합니다. 완독 후에는 지문, 문제, 선지를 연결해 핵심 단어나 문제의 의도, 숨은 뜻 등을 각주로 달아주세요. 각주를 달아줌으로써 핵심 키워드를 쉽게 알 수 있기 때문에 유사한 문제들을 짧은 시간 안에 쉽게 풀 수 있습니다.

⑨ 개념어 정리하기
개념어 노트를 정리하고 만드세요. 문제집 밑 부분에 사전을 이용해 정리합니다. 정리된 개념어를 수시로 반복해 살펴보세요. 국어에 나오는 어휘들을 정확히 알면 정답을 찾는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정해진 시간에 많은 문제를 풀어야 하는 국어 과목에서 개념어 정리하기는 수능 공부의 기초입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386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필자 | 문주호 청봉초 수석교사          
[대한민국 십대, 건강은 하십니까], [드디어 공부가 되기 시작했다]의 저자. [유초등생활백서] [세상을 디자인하라] 외 여러 단행본을 출간했습니다.    
 
제공 | 꿈구두 교육플랫폼           
'꿈구두' 교육플랫폼은 교육정보에 소외된 지역에 골고루 정보를 공유하며 공교육의 상향평준화를 위해 노력하는 기업입니다. 전국의 선생님과 학생의 미래를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꿈구두 교육플랫폼' 프로그램 및 콘텐츠 문의 010-2618-0187  

꿈센터·꿈강사·꿈파트너 모집 안내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