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부법보다 선행돼야 하는 '꾸준히 하기'  
- 단어와 문장 학습량 필요해  
- 영어 공부법 핵심사항

*사진 제공=제주국제교육정보원 
*사진 제공=제주국제교육정보원 

공부법보다 선행돼야 하는 '꾸준히 하기'  
어떤 공부법이 여러분의 영어 실력 향상에 가장 좋을까요? 단어카드 공부하기, 문장 외우기 등 많은 방법이 있을 것입니다. 다 좋은 방법이죠. 단, 선행돼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꾸준히 하는 것'입니다.

여러분 중에 혹시 영어를 포기한 자 ’영포자‘가 있다면 꾸준히 했는가를 자신에게 물어보세요! 영어 공부는 옳거나 틀린 방법이 있는 게 아니라, 나에게 맞거나 맞지 않는 방법이 있을 뿐입니다.

영어 공부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한 나라의 말을 배운다는 것은 정말 많은 시간과 실행이 요구됩니다. 한글이라는 우리나라 언어를 배웠던 어린 시절을 기억해 보세요.

새로운 단어를 듣고 사용해서 내가 주로 사용하는 대화체로 만드는 데 적어도 100번 이상 반복해야 완전히 내가 사용하는 언어가 됩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아빠’, ‘엄마’,’안녕’ 등은 몇 년에서 몇 십 년에 걸쳐서 사용된 단어들입니다.

1년이라는 짧은 시간에 새로운 언어의 단어를 수백 개 암기하고 발음하고, 이 단어들을 연결해 대화하려면 한글을 배울 때보다도 몇 십, 몇 백배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영어 공부가 어렵다고 하는 것입니다.

다행인 것은 완전히 내가 사용하는 단어가 됐을 때, 쉽게 잘 잊히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것이 언어의 특징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어린아이들도 외국인을 만나면 "하이", "굿모닝"을 자연스럽게 외치는 것입니다. 

단어와 문장 학습량 필요해  
영어는 절대평가로 평가하는 교과입니다. 그러므로 그에 맞게 단어를 외워야 하고, 문장을 해석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하루에 10개의 단어와 1개의 문장이라도 외우고 발음하고 대화해야 합니다. 그렇게 하지 않고는 영어라는 산을 절대로 넘을 수 없습니다.

또한 영어는 임계 학습량을 채워야 합니다. 영어는 빙산과도 같습니다. 지금까지 여러분이 투자한 시간과 노력은 수면 위에 나온 빙산의 일각입니다. 수면 아래의 부분만큼 더욱더 노력해야 합니다.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세요. 영어 성적뿐 아니라 삶의 수준이 올라갑니다. 영어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하는 가장 유용한 패스포트의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영어 공부에서 알아야 할 핵심사항 9가지를 실천해보세요.

■ 영어 공부법 핵심사항

① 영어 노래 듣기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영화 OST가 좋습니다. 겨울 왕국, 미녀와 야수 등과 같이 감성에 호소하는 영어 노래를 자주 들으세요.

② 영어 일기 쓰기
완전한 영어 문장이 아니라도 자신이 오늘 배운 단어를 활용해 적으면 차츰 영어 글쓰기가 완성됩니다.

③ 영어로 친구들과 대화하기
기본적인 아침인사부터 시작하세요. 영어는 일상화가 되면 자연스럽게 나옵니다. 그로 인해 자신감도 상승합니다. 즐겁게 대화하세요.

④ 인터넷의 영어방송이나 EBS 영어 방송 등 청취하기
자주 들으면 귀가 열립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입도 열립니다. 쓰는 게 우선시 된 공부보다는 회화 중심의 공부를 꾸준히 실천하세요.

⑤ 재미있는 표현 적고 외우기
영어 공부를 하다 보면 재미있는 속담이나 나에게 이정표가 될 수 있는 일화를 만나게 됩니다. 그럼 해당 문장을 적고 외우세요. 나중에는 그런 문장들이 연결돼 하나의 장문이 됩니다.

⑥ 배운 것이나 공부한 것 꼭 사용하기
자신이 공부한 내용을 친구들과의 대화 중에 영어로 이야기하거나 주변인들에게 영어로 설명해 보세요. 암기에서 활용으로 발전시켜야 공부한 것이 완전히 내 것이 됩니다.

⑦ 독해와 문법 공부하기  
수능 영어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하는 독해와 각 문장의 문법적 특징을 알고 문제를 푸는 연습을 꾸준히 반복하기 바랍니다.

⑧ 단어 공부하기 
초, 중학교 시절에 외운 단어들도 다시 공부하세요. "왜? 무엇을? 벌써 다 알고 있는데."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그 이유가 있습니다. 바로 어원을 공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어원을 찾아서 공부하면 전체적인 단어의 파생 배경을 알게 됩니다. 어원을 알고 사용하면 영어를, 제2외국어가 아닌 모국어처럼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⑨ 듣기와 말하기 공부
영어 듣기는 정확한 발음을 듣고 그 내용을 이해하는 연습이 필요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CNN 같은 미국 공영 뉴스를 시청하는 것입니다. 정확한 발음과 상황을 눈과 귀로 듣고 따라 할 줄 알아야 합니다. 처음에는 어렵고 낯설지만 66일에 이르면 들리기 시작하고 말할 수 있게 됩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369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필자 | 문주호 청봉초 수석교사          
[대한민국 십대, 건강은 하십니까], [드디어 공부가 되기 시작했다]의 저자. [유초등생활백서] [세상을 디자인하라] 외 여러 단행본을 출간했습니다.    
 
제공 | 꿈구두 교육플랫폼           
'꿈구두' 교육플랫폼은 교육정보에 소외된 지역에 골고루 정보를 공유하며 공교육의 상향평준화를 위해 노력하는 기업입니다. 전국의 선생님과 학생의 미래를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꿈구두 교육플랫폼' 프로그램 및 콘텐츠 문의 010-2618-0187  

꿈센터·꿈강사·꿈파트너 모집 안내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