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글 읽는 과정에서 필자 의도, 사회·문화적 이념 고려하는 훈련 필요
- 글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검토해 보는 연습 필요

[독서] 글의 내용을 다른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이해하기 

[예시 지문]  

[예시 문항]  
윗글을 쓴 학생에게 ㉠과 관련해 <보기>를 바탕으로 조언할 때, 그 내용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2022학년도 수능 9월 모의평가 국어 영역 공통과목 3번

문제 풀이를 위한 주요 개념·원리 익히기  
이 문항의 정답을 찾기 위해서는 <보기>를 읽고, <보기>에 드러나 있는 관점과 글의 중심내용이 근거하고 있는 관점의 차이가 무엇인지 이해한 후, <보기>의 관점을 취해 글을 읽었을 때 비판의 대상이 될 수 있는 내용이 무엇인지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이 문항에서는 예술 분야의 책을 읽을 때 유의할 점을 <보기>로 제시하고, <보기>의 내용을 바탕으로 해 ㉠에 드러난 읽기 방식의 문제점을 파악한 뒤, 적절한 대안을 찾을 수 있는지를 묻고 있다.

㉠에서 학생은 책의 내용을 저자의 관점에 따라 받아들이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만족스러웠다고 했으므로 ‘책의 내용을 그대로 받아들인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보기>에서는 ‘독자는 책의 내용을 무비판적으로 수용하기보다는 자신의 주관을 가지고 책의 내용에 대해 판단할 필요가 있다.’라고 하였으므로, 이를 바탕에 두면, ‘자신의 관점을 바탕으로 저자의 관점을 판단하며 읽는’ 것을 제안하는 조언이 가능하다. 이를 적절하게 서술한 것은 ⑤이다.

이 문항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글의 중심 내용 파악하기, 필자의 숨겨진 의도나 사회·문화적 이념 파악하기, 특정한 관점에 근거하여 글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이해하기 등의 독서 방법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비슷한 유형 정복하려면 이렇게 공부하라!  
이러한 유형의 문항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독서를 할 때 읽는 이의 관점에 따라 그 의미와 가치가 다르게 인식될 수 있음을 알고, 다양한 관점에 비추어 글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점검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학교 수업에서는 독서 교과서 등을 통해 ‘비판적 읽기’의 개념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실제 글을 읽는 과정에서 필자의 의도, 사회·문화적 이념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훈련을 하자.

글의 관점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정리해 보는 연습, 글에서 확인 가능한 것과는 다른 관점에 비추어 글의 내용을 비판적으로 검토해 보는 연습을 할 필요가 있다.

 *출처=한국교육과정평가원 'Q&A 자료집'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725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합격 길 알려주는 '나침반 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자세히 보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