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하나의 화제에 대한 다양한 관점의 글을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어야
- 글의 세부 내용·형식 분석해 정리하는 연습 필요해
- 서로 다른 관점의 글을 비교하면서 읽는 연습 도움 돼

[예시 문항]
◉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2022학년도 수능 국어 영역 공통과목 홀수형 4번)
*2022학년도 수능 국어 영역 공통과목 홀수형 4번)


[ 평가 요소 ]  
이 문항은 독서 자료로 제시된 두 편의 글을 통합적으로 읽고, 글의 서술 방식을 비교·분석해 이해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기 위해 출제했다.

이 문항은 2015 개정 교육과정 ‘[12독서01-02] 동일한 화제의 글이라도 서로 다른 관점과 형식으로 표현됨을 이해하고 다양한 글을 주제 통합적으로 읽는다.’와 ‘[12독서03-01] 인문·예술 분야의 글을 읽으며 제재에 담긴 인문학적 세계관, 예술과 삶의 문제를 대하는 인간의 태도, 인간에 대한 성찰 등을 비판적으로 이해한다.’에 근거하고 있다.

[ 문제 풀이를 위한 주요 개념·원리 익히기 ]
이 문항의 정답을 찾기 위해서는 헤겔의 ‘변증법’이라는 동일한 화제를 다루고 있는 (가), (나)의 서술 방식을 비교·분석해 이해하고 종합해 그 특징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이 문항은 두 개의 지문에서 중심 내용을 서술하는 방식을 비교·대조해 파악할 수 있는지 묻고 있다. 지문 중 (가)의 서술 방식을 문단별로 분석해 보면, 먼저 1문단에서 특정한 철학적 방법인 ‘변증법’에 기반한 ‘헤겔’의 ‘변증법적 체계’를 서술하고 있다. 

2문단과 3문단에서는 이 체계를 ‘미학’에 적용해 ‘예술’이 ‘종교’와 ‘철학’에 대해 가지는 상대적 위상을 제시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어 지문 (나)의 서술 방식을 문단별로 분석해 보면, 먼저 1문단에서 특정한 철학적 방법인 ‘변증법’을 설명하고 있고, (가)와 유사하게 2문단과 3문단에서 이 ‘변증법’적 체계를 ‘미학’에 적용해 ‘예술’이 ‘종교’와 ‘철학’에 대해 가지는 상대적 위상을 제시한 ‘헤겔’의 관점을 다루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공통적인 특징에 주목해 두 글의 서술 방식을 적절하게 설명한 것은 ①이다.

이 문항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동일한 화제를 다루고 있는 여러 가지 책이나 글에서 확인되는 상호 텍스트성과 주제 통합적 읽기의 개념 및 과정 등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또한 글에 드러난 여러 가지 정보를 단서로 해 글의 표면적인 의미나 중심 내용, 대략적인 구조나 논지의 흐름을 통합적으로 파악하며 읽는 방법에 대해 이해할 필요가 있다.

[ 비슷한 유형 정복하려면 이렇게 공부하라! ]  
이러한 유형의 문항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독서에서 하나의 화제에 대해 다양한 관점과 형식을 보이는 여러 글을 비교·분석해 그 공통점과 차이점을 중심으로 두 글의 내용을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학교 수업에서는 독서 교과서 등을 통해 ‘상호 텍스트성’의 개념과 ‘주제 통합적 읽기’의 개념 및 과정 등을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동일한 화제를 중심으로 글의 세부 내용 및 형식을 분석해 정리하거나, 동일한 화제에 대해 서로 다른 관점을 지닌 글을 비교하면서 읽는 연습을 할 필요가 있다.

*출처=한국교육과정평가원 'Q&A 자료집'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9366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종 대비법 완벽해설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3' 자세히 보기 [배너 클릭!]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