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대화의 전체적인 맥락을 이해하고 핵심 내용을 파악하는 연습 필요
- 대화자 간 의견이 다른 경우, 대화 과정의 변화에 유의해야


 [예시 문항] 

*2022학년도 수능 영어 2번
*2022학년도 수능 영어 2번


[평가 요소] 
이 문항은 대화를 듣고 대화자의 의견을 추론하는 능력을 측정하는 문항이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12영Ⅰ/Ⅱ01-02]일반적/다양한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주제 및 요지를 파악할 수 있다,’ ‘[12영Ⅰ/Ⅱ01-04]일반적/다양한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화자의 의도나 말의 목적을 파악할 수 있다’와도 연관된다.

[ 문제 풀이를 위한 주요 개념·원리 익히기 ] 
본 문항의 정답을 찾기 위해서는 화자가 반복하여 제시하는 의견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대화 첫 부분에서 남자(아빠)가 여자(딸)에게 부산 여행에 대한 계획을 했는지 묻는다.

남자의 두 번째 발화에서 딸의 여행 계획이 너무 벅차게 들린다고 말하고, 세 번째 발화에서 여행에서 할 것을 너무 많이 계획하면 안 된다고 말하고 있고, 네 번째 발화에서 딸의 계획대로 하면 지칠 것을 걱정하며, 장소 이동 시 걸릴 시간을 고려하라고 제안하고, 마지막 발화에서 다시 한 번 너무 많은 것으로 여행 계획을 채우지 말라고 말하며 자신의 의견을 밝히고 있다.

따라서 가장 적절한 남자의 의견은 선택지 ‘② 여행 가서 할 것을 너무 많이 계획하면 안 된다’이다.

[ 비슷한 유형 정복하려면 이렇게 공부하라! ]  
교육과정에서 요구하는 ‘일반적/다양한 주제’라고 할 수 있는 일상생활 관련 소재를 비롯하여 인문, 사회, 예술, 과학과 같은 다양한 분야의 말이나 대화를 꾸준히 듣고 전체적인 맥락을 이해하고 핵심 내용을 파악해 보는 연습이 필요하다.

화자의 의견을 나타내는 표현에 집중하여 화자가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가 무엇인지 파악해야 한다. 화자의 의견을 나타내는 핵심 단어와 표현이 반복적으로 제시되므로 이에
집중하여 듣는 연습이 효과적이다. 대화자 간 의견이 다른 경우, 대화가 전개되면서 각각의 의견에 변화가 있는지 유의한다.

반복적으로 들리는 단어와 표현들을 소리 내어 따라해 보고, 받아쓰기를 통해 확실하게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처음에는 상대적으로 쉽고 잘 들리는 내용어를 중심으로 받아 써보고, 다음에는 잘 들리지 않았던 부분들도 메워 보는 것이 좋다.

 *출처=한국교육과정평가원 'Q&A 자료집'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864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합격 길 알려주는 '나침반 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자세히 보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