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형과 연계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길러야
- 주어진 식, 그래프의 의미를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학습해야

[ 예시 문항 ]   

* 2022학년도 수능 수학 영역 공통과목 11번


[ 평가 요소 ]
이 문항은 탄젠트함수의 그래프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문항이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12수학Ⅰ02-02] 삼각함수의 뜻을 알고, 사인함수, 코사인함수, 탄젠트함수의 그래프를 그릴 수 있다.’에 근거하고 있다.

[ 문제 풀이를 위한 주요 개념·원리 익히기 ]
이 문항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탄젠트함수의 그래프의 성질을 활용하여 주어진 정삼각형의 넓이를 구할 수 있어야 한다.

이 문항에서는 탄젠트함수의 그래프와 이 그래프 위의 세 점으로 이루어진 정삼각형이 주어져 있다. 주어진 조건과 그림을 이용하여 탄젠트함수의 주기와 정삼각형의 성질을 찾고 정삼각형의 넓이를 계산할 수 있다.

문항에 ‘그림과 같다’ 또는 ‘그림과 같이’라는 문구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 그림은 해당 문제의 정보를 담고 있으므로, 학생은 주어진 그림에서 문제 해결에 필요한 정보를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 비슷한 유형 정복하려면 이렇게 공부하라! ]  
이러한 유형의 문항을 해결하기 위해서 학생은 탄젠트함수의 그래프를 해석하고 주어진 조건을 활용해 도형과 연계된 다양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기를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 학생은 수학적 개념·원리·법칙에 따라 주어진 식, 그래프 등의 의미를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조건을 찾아 종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학습할 필요가 있다.

                                                                    *출처=한국교육과정평가원 'Q&A 자료집'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863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대입 합격 길 알려주는 '나침반 36.5' 매거진 정기구독 이벤트 자세히 보기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