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활동으로 전공적합성 입증하는 법!

진로활동은 활동내용을 통해 학생의 특기와 적성, 관심 영역, 진로계획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대학이 전공탐색 과정과 전공적합성 등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한 전형자료이다. 

상위권 학생들의 경우 희망 진로가 있는 학생이라면 진로활동 시간에 자신의 진로에 맞춘 탐색·탐구 활동을 한 뒤 활동 소감문을 써보자. 이 정보를 다른 친구들과 공유하기 위해 발표를 한다면 더 좋다. 

자신의 활동을 활동 소감문이라는 기록으로 남길 수 있고, 발표를 통해 선생님도 자신의 활동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되므로 이 모든 활동이 학생부에 오롯이 기록될 수 있다. 

오늘은 SKY대 합격생들이 진로활동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생기부에 어떻게 드러내고 있는가를 알아본다. 이들의 실제 생기부 기록을 더듬어가다 보면 역량을 보여주는 진로활동이 어떤 것인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창의적 체험활동 진로활동 기록   

[의예과 합격생 실제 생기부]
    

1학년 ‘○○○○창의융합과학캠프(일시)’에 참가하여 DNA모형만들기 실험을 함. DNA모형을 만들면서 구조를 파악한 후 DNA가 이중나선 구조인 이유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생명 설계도, 게놈(메트 리들리)’를 읽음. DNA의 구조와 특성을 이해한 후 이상 유전자에 대한 관심을 두게 됨.   

독서활동후 조사를 통해 PRNP라는 유전자가 지닌 정보로 생성되는 프라이온 단백질이 변종하여 생기는 ‘크로이츠벨트-야콥병’에 대하여 간단히 조사한 후 더 깊이있는 탐구를 해보고 싶다고 사후 보고서를 제출함. 자신의 관심분야에 대한 끊임없는 학구열을 보여주는 학생임.  

의사의 전공분야가 궁금하여 조사한 후 외상치료에 관심을 보임. 대한민국 중증외상 의료 현실을 드러내고 있는 ‘골든아워(이국종)’를 읽음. 골든타임 안에 환자를 이송하는 시스템이 제대로 기능하지 않는 열악한 상황에서도 환자를 살리려 노력하는 모습에 감명을 받음.   

‘10년 후의 나에게 편지쓰기’(일시)활동에서 자신의 포부를 드러내는 글을 씀. 어느 상황에서도 환자를 살리기 위해 노력하는 미래의 모습을 상상하며 외상치료에도 뛰어난 실력을 지니고 사람을 치유하는 의사가 되겠다고 작성함. 고등학교 1학년이지만 미래의 목표와 직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수집을 하고 뚜렷한 직업관을 만들고자 노력함.  

수학여행(기간) 도중 과학관에서 줄기세포 생물학, 마이크로 나노기술 및 재료공학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3D 세포 프린터에 관심을 가짐. 세포 프린터로 제작된 인공 고관절 및 무릎관절을 알고자 함. 이에 관련된 동영상과 여러 자료를 조사하는 등 자기 주도적인 전공분야 관련 지식에 열정이 넘치는 학생임.  

2학년 ‘○○대학교 학과 체험(일시)’에서 평소 관심이 있던 분야와 관련된 ‘생명과학과‘에 참여함. 최근 이슈인 코로나바이러스가 전염성이 특별히 강한 이유에 대하여 질문하고 전염성의 정도와 치사율의 관계를 알게 됨.   

체험후 알게 된 점 및 소감 발표 시간에 급우들에게 바이러스의 특성, 구조, 종류, 증식과정 등을 덧붙여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였고 인류의 미래를 위하여 생명과학에 기반을 둔 기초의학연구의 중요성에 관심을 가짐.  

생명과학1에서 배운 신경의 전달경로에 관심을 두고 신경전달의 과정과 신경질환을 주제로 전공심화스터디(7주 기간)를 시행함. 키네이스 효소가 단백질 인산화 작용을 통해 신호전달과정에 관여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파킨슨병을 심화주제로 선정하여 G단백질 수용체의 일종인 D1~D5 수용체의 종류와 도파민의 신경세포 사멸을 조사하여 논리적으로 서술함.   

신경계와 파킨슨병을 심화탐구주제로 선정하며 G단백질 수용체의 일종인 D1, D5수용체의 종류와 도파민의 신경세포 사멸을 조사하며 논리적으로 서술함. 신경계와 파킨슨병에 관해 사례 중심으로 이해하고자 이전에 읽은 ‘아내를 모자로 착각한 남자’와 본인의 탐구 활동을 연관지어 설명하며 폭넓은 사고와 적용력을 보여줌.   

해당 도서에서 인간은 역경속에서 주체성을 갖고자 노력하는 생명체이며 파킨슨병의 치료는 혼돈의 복구와 재통합이라고 한 것이 기억에 남는다고 함. 환자들이 같은 병을 앓고 있더라도 인간을 단순히 기계적으로 질환에 맞게 치료하는 것은 과학적으로 올바른 방법일지라도 치료하는 관점에서는 부족하다는 의견을 냄.   

이에 환자들은 개개인의 삶을 살고 있으므로 Drama therapy와 같은 그들의 감정을 일깨워주는 치료가 앞으로 의학 기술의 발전과 함께 나아가야 할 길이라고 주장하며 의술의 발전 방향에 대한 창의적인 의견을 개진함.

[고려대 기계공학과 1차 합격생 실제 생기부]    
*1차 합격, 수능 최저 미충족으로 최종 불합격   

2학년 학술제(기간)에 참여하여 포스터 프레젠테이션 및 학술발표회 시청 및 활동지 작성을 통해 다양한 학문분야에 대해 식견을 넓히는 기회를 가짐. 진로 희망 분야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창의적 탐구정신과 연구 역량을 배양하는 계기를 가짐.   

희망하는 대학 입학전형 알아보기(시일) 시간에 희망 대학들의 모집요강을 통해 정시, 수시 내용을 요약하고 수능 반영비율을 기록하는 워크북을 작성함. 관심분야인 기계공학, 로봇과학 관련 기사인 ‘음식서빙 호텔로봇 상용화, 언택트 시대 발빠른 대응’에 관련된 내용을 조사하고, 조사 내용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담은 보고서를 작성함.   

진로활동 점검표 작성활동(시일)을 통해 한 해에 걸쳐 기록하는 진학포트폴리오와 진로워크북의 기록여부를 점검함. 10가지의 항목 중 10가지의 내용을 모두 성실하게 완성함. 진로희망과 관련하여 성적관리, 전형방법 파악, 독서 등에 대해 현재 상황을 서술하고 중, 장기적인 계획을 작성함.   

17시간의 진로활동을 통해 진로를 확정하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는 것의 중요성을 깨달음. 3개년 진로탐색 로드맵을 통한 직업의 실현을 목적으로 한 전공 역량 계발 활동인 진로드림콘서트에 참여함. 기계공학과 전기, 전자공학을 융합한 학과에 진학하겠다는 친구의 학교생활 스토리를 듣고 스스로의 목표를 반도체 공학자(연구원)로 확정함.   

인근 대학의 건축학과 체험활동(시일)에 참석하여 전공적합성을 알아봄. 건축학과에 대한 설명을 듣고 여러 건축물을 본 뒤, 만들고자 하는 건축물의 설계도를 그리고 피드백을 받음. 설계도를 바탕으로 책상과 책상 사이를 이어주는 지지대 없이 서 있는 교량을 제작함.   

자연공학계열의 공학과정 학생으로서 디플로마 취득을 위해 공학일반, 물리학 실험, 기하, 고급물리학, 물리학Ⅱ, 고급수학Ⅱ, 전자제품 기획과목을 수강함. 교내 봉사활동 외 순수 개인봉사활동에 57시간(필수요건 55시간 이상) 참여했으며, 자신의 희망진로를 탐색하고 구체적으로 직업을 체험해보는 진로체험활동에 25시간(필수요건 12시간 이상) 참여함.  

반도체 제조공정과 대한민국 반도체산업에 대한 연구-반도체 제조기술을 중심으로-라는 제목의 개인 연구를 진행함. 이 과정을 통해 앞으로 본인의 흥미와 적성에 따라 진로희망을 이루는데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판단됨. 스스로 진로를 선택하고 과정을 개설하며 성장하고 있는 주도적인 모습을 보임.  

HW, SW, 인공지능 중심의 모든 종류의 창작로봇 아이디어 공모 페스티벌에 참여함. 주변의 문제를 찾아 정의하고 로봇을 활용한 해결책을 찾는 프로젝트로 디자인과 설계 및 로봇의 기능을 포함한 제안서를 제출함.  

시간을 내어 틈틈이 공학실에서 만든 신발장을 기부하고 잘 활용이 되어 뿌듯했던 경험을 학급활동 시간에 공유함. 좋아하고 잘하는 것을 활용하여 봉사를 하는 것의 의미를 전달함. 

대입전형의 이해를 보고 3학년이더라도 학업은 물론이고 활동에도 소홀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임.  

자연, 인문, 예체능 계열의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전공학과 특강(기간)을 듣고 본인의 진로를 더욱 구체화하는 시간을 가짐. 관심주제의 특강을 스스로 선택하여 수강하고 이에 대한 느낀점, 향후 계획, 각오 등의 보고서를 제출함. 이를 바탕으로 학급에서 개인발표를 하며 진로에 대한 포부를 밝힘.

[서강대 기계공학과 합격생 실제 생기부]   

1학년 교육청이 주최하고 주관한 1학기 경기꿈의대학(과학기술로 세상읽기) 17시간을 이수함. 교육청이 주최하고 주관한 2학기 경기꿈의 대학(4차산업혁명 시대의 미래형 공학자를 위한 핵심기술 탐색) 17시간을 이수함.   

RC카 제작활동(기간)에 참여하여 아두이노의 구조 및 작동원리를 탐색하였고, 3색 LED와 초음파센서 작동 방법을 스케치파일로 작성하여 효율적인 코딩방법을 알아냄.   

블루투스 센서를 이용한 시리얼통신을 통해 무선통신 원리 및 사물인터넷 기기 제어방법을 학습함. 용접 과정에서 난이도 있는 섬세한 작업이 요구되었는데, 다른 학생들이 힘겨워할 때 자세하게 설명해주면서 작업을 도와주는 모습이 인상적임.   

교육청 소속기관에서 실시한 ‘○○○○학년 학생과학체험활동(기간)’에서 드론을 조종하고 신소재를 사용해 그린라이트 전등을 제작하는 체험을 함. 수업 시간에 배운 신소재에 대해 심화학습 할 수 있었음. 또한 전등을 제작하는 과정에서 친구를 도와주고 친구가 만족해하는 모습을 보며 누군가를 행복하게 해줄 수 있는 기계를 제작하고 싶다고 생각함.   

창의융합인재반의 일원으로 ‘나는 노벨러’활동(기간)에 참여해 노벨상 수상자인 ‘아서 애슈킨’을 선정 후 그의 일대기와 ‘광학집게와 국내 광다이오드 소자 응용 사례’에 대해 보고서를 작성함. 이를 토대로 페이퍼 모션 기법을 활용한 영상물을 제작해 발표하는 모습을 통해 공학에 대한 탐구 능력을 보여줌.   

TED발표(일시)에서 난민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제주 예멘난민 사태’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밝힘. 3D프린팅 기술을 난민들에게 집을 만들어 주기 위해 활용한 사례를 통해 본인도 난민들에게 도움이 되는 기술을 개발하고 싶다는 모습이 인상적임.  

2학년 교육청 주관 2학기 경기꿈의대학(전기전자 기초회로실험) 17시간을 이수함. 공학으로 타인을 돕고 사회에 기여하기 위해 최선을 다해 공부하고 노력한다는 목표의식이 뚜렷함.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 주관 ‘○○○○ 융합과학토론 접속! U.I 챌린지’에서 코로나블루의 해결책으로 디지털 치료제, AI기반 질병진단을 제시하고 영상 제작함. ‘드림톡 과학콘서트’에서 소프트웨어공학 강의 중 뉴럴링크에 대한 배경지식을 떠올려, 긍정적으로만 생각해온 뉴럴링크의 사회 양극화 심화 가능성을 깨닫고 그 해소방법을 모색한 보고서를 작성함.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3D프린터 체험으로 바이오프린팅과 의료공학에 관심을 갖고 활용방향을 구상한 보고서를 작성함. 4차산업 전문인특강에서 할로코드 코딩 체험 후 할로코드 활용 스마트홈을 구상한 보고서를 작성함.   

홀로 생활하는 노인이나 거동이 불편한 사람을 음성인식센서로 돕고 광센서로 실내일조량 조절 및 자가발전을 하며 디지털 헬스케어를 해주는 등 할로코드의 다양한 응용 가능성을 제시함.   

경기도융합과학교육원 ‘개방실험실 활용 미래과학체험교실(센서를 이용한 과학탐구)’을 3시간 이수함.   

이를 통해 스마트폰에 숨겨진 기능과 센서의 폭넓은 활동분야를 배워 1학년 때 탐구한 ‘모션새비’의 이해를 확장하고, 우울증 진단 환자의 증상 완화를 위한 참참참, 끝말잇기놀이, ‘로봇 설계 및 구현에 대한 연구’를 인용해 사회문제에 더욱 적극적 관심을 갖고 과학기술을 연구해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를 표명한 보고서를 작성함.   

세날3품제 독서·탐구·체험 활동으로 진취적인 탐구와 체계적 학습플래너 관리를 함. 보건교사와 함께 역사 속 팬데믹을 공부한 후 미래사회와 환경보호에 대해 토론함.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3에는 더 많은 기록 사례가 실려 있습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93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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