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 성적대 학생들이 알아야 할 '학종 대비의 모든 것'
- 생기부 평가와 기재방식 변화 날카롭게 짚었다
- 자기주도역량·학업습관·사고력 향상법 알려준다

최근 학종에서는 학교생활기록부 평가 항목이 축소되고 선택과목 도입으로 전공적합성 평가가 전에 비해 강화되고 있다. 팬데믹으로 2년이 넘게 정상적인 학교생활이 불가능했던 점은 자기주도 학습능력이 뛰어난 학생들이 더욱 돋보이는 계기가 됐다. 

문·이과 통합 수능으로 정시 인문계열 모집단위에 자연계열 지향 수험생들이 대거 합격하는 파란이 일었으며, 인서울 상위권 대학 중심으로 수시 학생부교과전형에 학생부 평가를 도입한 대학이 크게 늘었다.

이로 인해 수시, 그 중에서도 학종 대비의 필요성이 크게 상승했다. 특히 인문계열 적성을 가진 재학생들에게는 사실상 학종만이 대입 역전을 이룰 수 있는 유일한 선택지로 남게 됐다. 

이런 변화에 맞춰 최신 입시 정보로 무장하지 않으면 학생들은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대입 경쟁에서 뒤처지게 된다. 이에 본지는 교육환경의 급변으로 인한 학생부종합전형의 학교생활기록부 평가와 기재 방식의 새로운 흐름을 구체적으로 짚은 학종 완전 해설서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3]을 6월 29일 출간했다. 

생기부 평가와 기재방식 변화 날카롭게 짚었다 
지난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1·2]는 명쾌하게 설명하기 어려웠던 학종 평가 매커니즘을 ‘키워드’와 ‘활동표현’으로 재구성해 이해하기 쉽게 분석하고, 이를 교과·비교과 활동으로 연결하는 노하우를 실제 학생부 기록을 통해 상세히 알려주었다. 

새롭게 선보이는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3] 에서는 총 7부 구성으로 ▲명문대 합격생들의 새로운 학생부 분석 ▲선택과목 도입에 따라 달라진 학종 평가 흐름 분석 및 대비 방법 ▲새롭게 정의된 학종 평가 3개 요소에 대한 상세 분석 ▲'나만의 차별성' 학생부에 담는 법 ▲'수학'과 '세계사' 주제탐구의 수업-평가-기록 실 사례 ▲세특 기록 UP시켜줄 '자기평가서' 작성 노하우 등을 공개한다. 거기에 1·2편에서 중요하게 다뤘던 핵심 내용도 함께 실었다. 

또 하나, 독자 범위를 확대하기 위해 학종 가이드북이나 입시설명회를 통해 2022 학종 평가 과정을 밝힌 동국대와 가천대의 실제 선발 사례를 책에 자세히 공개했다. 인서울, 수도권 대학 또는 지역거점대 진학을 희망하는 학생은 물론 학종 대비 방법을 알고자 하는 모든 성적대 학생들에게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3]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확신한다. 

모든 성적대 학생들이 알아야 할 '학종 대비법' 완벽 해설서 
제1부 명문대 학종에 숨은 비밀에서는 ▲학생부 평가·기록 최신 트렌드 ▲학생부 기재 방식 변화 ▲대학별로 차이 나는 ‘키워드’와 ‘활동 표현’ 등을 알려준다. 학종과 관련한 최신 정보를 빠르게 알고 싶다면 1부를 정독하기 바란다. 학종 환경의 급변화 속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학종 역전으로 가는 길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제2부 대학이 알려주는 학생부 평가요소에서는 ▲2023 학종 평가요소 4가지 ▲2024 학종 평가요소 3가지로 변경 ▲입학사정관의 학종 평가방식 등을 다룬다.

내년도 학종 평가에는 올해와 다른 평가요소가 적용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2023 학종과 2024 이후 학종의 평가요소 변화 내용을 자세히 실었다. 학생과 학부모는 물론이고 대부분의 교사들도 정확히 모르는 대학 입학사정관의 학종 평가 시스템까지 상세히 알려준다. 

제3부 선택과목이 경쟁력이다에서는 지난해 학종 평가에 일대 변화를 불러온 선택과목의 유·불리 문제를 심층적으로 다뤘다. ▲학종에서 선택형 교육과정의 의미 ▲학종 선택과목 평가 실 사례 등 선택과목과 관련한 중요한 정보를 2022학년도 실제 선택과목 평가 사례와 함께 생생하게 전한다. 

아직 입시를 치르지 않은 학생들은 선택과목의 중요성을 제대로 실감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전공적합성 평가가 강화된 최근 학종에서는 선택과목이 당락을 좌우하는 변수로 급부상하고 있다. 따라서 특히 고 1, 2학년 학생들은 3부의 내용을 숙지해 후회 없는 과목 선택을 하기 바란다. 

제4부 학생부 항목별 활동·기록 노하우에서는 세특, 창체, 행특, 독서, 수상 등 학생부 항목별 활동 노하우와, 역량을 최대한으로 드러내주는 학생부 기재 방법을 실제 학생부를 예로 들어 설명한다. ▲학종 준비 전 필수 확인사항부터 ▲학생부 항목별 활동·기록 노하우 ▲2022 학생부 평가 실 사례까지 제공해, 학교활동과 학생부 기록 노하우를 빠르게 체득할 수 있다. 

제5부 ‘나만의 차별성’ 학생부에 담는 법에서는 ▲의사소통능력을 기록으로 증명하라 ▲수행평가가 기록의 반이다 ▲‘과세특’ 말고 ‘개특’도 있다 ▲성적 올리기 위한 노력, 학생부 기록으로 남겨라 ▲핵심 역량은 사고력이다 등 경쟁력 있는 학생부를 만들기 위해 꼭 알아야 할 키 포인트를 10가지로 정리했다. 

일선 고교의 학종 대비 역량이 높아지면서 학생부의 질 역시 갈수록 상향 평준화되고 있는 상황인 만큼, 학생부를 통해 차별성을 증명하는 법을 아는 학생만이 합격의 기쁨을 누릴 수 있다는 사실을 꼭 알고 가자. 

제6부 2022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에서는 ▲의예과 합격생 학생부 분석 ▲고려대 합격생 학생부 분석 ▲경희대 합격생 학생부 분석 등 3명의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를 새롭게 공개한다. 

수시 합불 결과와 함께 수상경력·창체활동상황·봉사활동실적·내신성적·세특사항·독서활동상황·행특 등 학생부에 기재된 1~3학년 내용을 전부 실었다. 거기에 학생 활동과 선생님의 평가 내용 중 중요한 부분을 밑줄로 강조해 이해도와 활용도를 높였다. 

제7부 주제탐구 수업-평가-기록 실 사례는 학생과 교사가 함께 읽기를 권한다. 수업시간 주제탐구 활동에 어려움을 느끼는 학생과 주제탐구 수업이 부담스러운 교사 모두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학종 평가에서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진 주제탐구 활동을 어떻게 설계하고 수행할 것인가에 대한 해답을 실제 사례를 통해 생생하게 제시한다. 

▲수학 주제탐구 수업 실 사례는 양재고 수석교사 박정숙 선생님이, ▲세계사 주제탐구 수업 실 사례는 전주고 수석교사 권혁선 선생님이 직접 작성했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작성하는 수업활동 자기평가서를 활용해 최상급의 세특 기록을 얻는 방법을 알려주는 ▲세특 기록 UP 시켜줄 자기평가서 작성 노하우도 놓치지 말자. 

자기주도역량·학업습관·사고력 향상법 알려줘 
이 책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바는 학생들이 학종을 제대로 이해해 학종 역전을 이룰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학종은 현재 성적으로 갈 수 있는 대학 그 이상으로 진학할 수 있는, 대입 역전이 가능한 유일한 전형이다. 어떤 학생이 3등급, 아니 그 이상을 역전해 명문대 진학에 성공하는지, 그런 학생은 어떻게 학교생활을 하는지, 교사는 생기부를 어떻게 기록해 주는지를 알려줘서, 독자들도 이들과 같이 학종 역전의 주인공이 되기를 바란다. 

학생들에게 학종 지원을 권하는 데는 또 다른 이유가 있다. 학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학생은 자기주도적이고 성실한 학업습관과 높은 사고력, 바른 인성을 갖게 된다. 그 변화들이 모여 학교도 함께 변화한다. 

학종 대비를 성실히 하는 학생은 수능 시험에서도 높은 기량을 발휘한다. 학종 대비를 위해 수행하는 탐구활동이 사고력을 키워주기 때문이다. 학생을 학생답게 해주고, 학교를 학교답게 해주는 것, 그것이 바로 학생부종합전형이다. 

문제는 실천이다. 책을 통해 학종 역전의 길을 찾아냈다 해도 도전하지 않으면 쓸모없는 지식이 될 뿐이다. 아직도 학교에는 학종을 평가절하하고 수능 정시가 최고라며 힘을 빼는 교사들이 있고,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학교생활을 해가는 친구를 질시하는 학생도 많다. 

그럼에도 포기하지 않고 도전하는 학생이 성공하는 것이 학종이다. 너무나 많은 학생들이 성적이 안 된다는 이유로, 아니면 나는 안 된다는 패배감에 빠져 제대로 시도 한 번 해보지 않고 학종 역전을 포기한다. 그들에게 이 책이 부디 가 닿기를 바란다. 

권당 정가는 38,000원이며, 나침반36.5도 쇼핑몰(http://365com.co.kr/goods/view?no=280)에서 10% 할인된 34,200원에 구입할 수 있다. 사은품으로 나침반36.5 매거진 과월호를 무료 증정한다. 아래 배너를 클릭하면 해당 사이트로 연결된다.

온라인 서점과 전국 중대형 오프라인 서점에서도 만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1522-1797로 문의하면 된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9152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학종 대비법 완벽해설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3' 자세히 보기 [배너 클릭!] 
*학종 대비법 완벽해설 '명문대 합격생 학생부 대공개 3' 자세히 보기 [배너 클릭!] 

 

관련기사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