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바른 공부 습관의 주춧돌 '시간 통제'  
- 성향에 맞는 휴식도 필요해  

*사진 제공=전남교육청   
*사진 제공=전남교육청   

올바른 공부 습관의 주춧돌 '시간 통제'  
많은 부모님들이 자녀들의 휴대폰과 컴퓨터 사용 문제로 갈등을 겪고 있습니다. 어떻게 문제를 해결해야 할지 고민이라는 질문을 받을 때도 많습니다. 저는 집에 오면 갈등의 원인인 휴대폰을 사용하지 말 것을 실천하라고 권유합니다. 그러나 대부분이 실패하죠.     

다음 단계로 자신의 하루 휴대폰 사용량을 측정해서 매번 적어보라고 제안합니다. 휴대폰을 사용할 때마다 타이머를 작동시켜서 자신이 현재 휴대폰을 몇 분 동안 사용하고 있는지를 알게 합니다.   

이러한 노력 없이는 공부에 방해가 되는 휴대폰과 컴퓨터 사용을 절제하기가 어렵습니다. 공부는 자신과의 싸움입니다. 자신이 주체가 돼서 놀이도, 공부도, 게임도 통제할 줄 알아야 합니다. 그것이 바로 올바른 공부 습관의 주춧돌이 되기 때문입니다.   

성향에 맞는 휴식도 필요해  
학생들이 학교에서 쉬는 시간이나 점심시간에 주로 무엇을 하는지를 살펴보면, 다양한 행동 양상을 보입니다.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 재미있게 노는 학생, 신나게 수다를 떠는 학생, 잠을 자는 학생 등 다양합니다.    

여러분은 어떤 학생이 공부에 적합한 휴식을 취하고 있다고 생각하나요? 재미있게 뛰어 노는 사람! 신나게 수다 또는 잠을 자는 사람! 열심히 뭔가를 공부하는 사람! 정답은 '모두가 다 공부에 도움이 된다'입니다.    

뛰어노는 활동은 뇌를 다음 수업 시간에 필요한 학습에 최적화된 상태로 만들어주고, 수다나 잠은 공부의 스트레스를 날려주는 놀이 및 휴식활동으로 신체적 바이오리듬을 상승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열심히 뭔가를 공부하는 활동은 전 시간 배운 내용을 정리하고 분류해서 계속되는 공부에 대한 집중력을 올려줍니다. 자신의 성격이나 성향을 잘 파악해 그에 맞는 휴식을 실천하기 바랍니다.     

집중력을 향상시키는 10가지 유대인 학습법 

① 수업 시간에 배운 내용은 반복해서 기억하고 정리하라 
② 글씨는 흰 종이에 검은색으로 분명하게 요약하라 
③ 함께 소리 내어 토론하며 공부하라 
④ 걸어 다니는 등 몸을 움직이며 공부하라 
⑤ 마음이 편안한 곳에서 암기하라 
⑥ 성적에 대한 걱정이나 고민거리로부터 벗어나라   
⑦ 집중하고 동기 부여를 가져라  
⑧ 친구에게 쉽고 재미있는 내용으로 풀어서 설명하라   
⑨ 피곤한 상태로 많은 시간을 공부하기보다 머리가 맑은 상태로 짧게 공부하라 
⑩ 공부의 바이오리듬이 깨지면 무조건 휴식을 취하라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000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필자 | 문주호 청봉초 수석교사          
[대한민국 십대, 건강은 하십니까], [드디어 공부가 되기 시작했다]의 저자. [유초등생활백서] [세상을 디자인하라] 외 여러 단행본을 출간했습니다.    
 

제공 | 꿈구두 교육플랫폼           
'꿈구두' 교육플랫폼은 교육정보에 소외된 지역에 골고루 정보를 공유하며 공교육의 상향평준화를 위해 노력하는 기업입니다. 전국의 선생님과 학생의 미래를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꿈구두 교육플랫폼' 프로그램 및 콘텐츠 문의 010-2618-0187  

[꿈구두] '고등학생 진로진학 필독서 세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