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몸을 이용해 외우기
- 통째로 외우기
- 시각화로 외우기
- '공부의 신'들이 소개하는 암기법

*사진 제공=전남교육청 
*사진 제공=전남교육청 

자신만의 암기법을 찾아두면 학습 효율이 눈에 띄게 올라갑니다. 과목마다 단원마다 다양한 방법을 적용하는 것도 좋고, 꾸준히 한 방법을 활용하는 것도 모두 공부하는 여러분의 선택에 달려 있다는 점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1. 온몸을 이용해 외우기  
많은 학생들이 외우기를 할 때 시각만을 사용해 외우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람의 오감은 모두 연결돼 있어 상호작용을 통해 외우기에 긍정적인 효과를 줍니다. 외워야 할 시조나 동시가 여러분 앞에 있다고 생각해 보세요.  

우선은 시조나 동시를 눈으로 훑어보고, 각 단어와 문장에 필기도구를 활용해 표시하고 밑줄 긋기를 하세요. 그리고 중얼거리면서 평소 목소리보다 크게 말하며 외워야 합니다. 

그래도 머릿속에 외워지지 않을 경우, 일어나서 주변을 서성거리면서 외워보세요.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외워지지 않는다면, 메모지를 활용해 벽에 붙이고 수시로 편하게 자신의 볼 일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읽어보세요. 왔다 갔다 하며 우연히 읽는 것이 오히려 더 잘 외워지는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2. 통째로 외우기  
말 그대로 통으로 외우기입니다. 영어 단어는 다 아는데 문장이 해석이 안될 때가 많습니다. 특히 영어 속담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이럴 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영어 문장을 분석하고 이해한 다음 문장 전체를 외우는 것입니다. 특히 언어 영역은 문장 전체의 관용구를 외우는 것이 공부에 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처음에는 너무 양이 많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먼저 단문장 5개 이하에서 시작해 점차 단어의 숫자가 많은 중, 장문장 5개 이상-20개 이하 외우기에 도전해야 합니다. 이때 영어 문장과 비슷한 한자성어도 함께 연결 지어 외우면 좋습니다.  


3. 시각화로 외우기  
많은 양의 공부 내용을 정리할 때나 수업 시간에 필기한 내용을 노트에 정리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노트 정리는 구조화가 진리이다.’ 단원에서 다룬 내용을 살펴보면 자세하게 설명돼 있습니다.   

특히 저자는 학생 시절에 영어 수업을 들을 때 읽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책에서 다룬 내용이나 내 머릿속에 있는 지식을 마인드맵을 이용해 일목요연하게 노트에 정리해 많은 효과를 보았습니다.   

앞에서 소개한 방법 말고도 메모하기, 친구에게 설명하기, 표 만들기, 노래 가사 만들기, 공통점과 차이점 찾기, 무지개 색 형광펜 사용하기 등 다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여기에서 소개하는 암기법은 방법일 뿐, 내가 실천하지 않으면 아무 소용없는 공부의 신기루가 된다는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자신에게 적합한 암기법을 찾아 반복 또 반복하세요. 일본 애니메이션 '도라에몽'이라는 만화에 나오는 암기빵과 같은 나만의 아이템을 찾아보세요. 

Tip. 공부의 신들이 소개하는 암기법 

① 한 달 만에 영어 단어 4천 개 외우기
- 한 시간에 40개씩 외운다. 단 10개씩 외우고 테스트한다.
- 모르는 건 따로 쓰거나 말하면서 공부한다.
- 하루에 10시간 400개를 외운다. 그러면 10일 동안 4천 개를 학습한다.
- 11일차부터는 하루에 600개로 늘려 외운다. 그러면 7일 만에 4천 개를 학습한다.
- 18일차부터는 하루에 800개로 늘려 외운다. 그러면 5일 만에 4천 개를 학습한다.
- 23~26일차까지는 3일 만에 4천 개를 외운다.
- 27~28일차까지는 2일 만에 4천 개를 외운다.
- 29일차, 30일차는 하루에 4천 개를 외운다.
자료 출처: 공부의 신 강성태

해당 공부법은 맨 처음이 가장 힘듭니다. 그러나, 10일만 참고 노력하면 그 결과는 큽니다. 11일차부터는 단어의 개수가 늘지만, 공부시간이 10시간보다 줄어드는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미 4천 개의 단어가 머릿속에 자리를 잡고 있기 때문입니다. 한 번 도전해 보세요. 그 열매는 클 것입니다.  

② 전 과목 10회독 공부법
- 다이어리에 전 과목 10회독 체크표를 작성한다.
- 1회독 한다. 의문이 생기거나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은 문제집이나 설명서,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서 내용을 교과서에 정리한다. 차츰 속도가 붙는다.
- 1회독을 12일 만에 끝낸다. 개인차가 있다.
- 2회독은 5일 만에 끝낸다. 개인차가 있으나 1회독보다 시간이 줄어든다.
- 3회독은 3일 만에 끝낸다. 개인차가 있으나 2회독보다 시간이 줄어든다.
- 개인차가 있으나 5회독부터는 교과서의 전체적인 내용과 조직이 들어온다. 그로 인해 조각나 있던 교과의 내용이 한 덩어리로 들어온다. 
- 7회독부터는 교과서의 내용을 문제와 연결 지어서 다양한 문제의 형태를 예상하고 그에 맞는 답과 문제 형태도 예상할 수 있게 된다.
- 7회독만 해도 성적 향상이 나타난다.
- 시험 기간과 연결 지어서 8, 9, 10회독의 공부 시간표를 작성한다. 그렇게 하면 교과서의 숫자, 년도, 그래프 등 구석구석의 내용이 문자가 아니라 사진처럼 인식된다.

자료 출처: 공부의 왕도 연세대학교 이연정

공부는 반복입니다. 10회독 공부법은 순환 학습의 대표적인 사례입니다. 저자도 고승덕의 7번 읽기법을 학창 시절에 실천해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 여러분은 꼭 교과서 10회독으로 성공하시기 바랍니다.  

에듀진 기사 URL: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38364
기사 이동 시 본 기사 URL을 반드시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필자 | 문주호 청봉초 수석교사          
[대한민국 십대, 건강은 하십니까], [드디어 공부가 되기 시작했다]의 저자. [유초등생활백서] [세상을 디자인하라] 외 여러 단행본을 출간했습니다.    
 
제공 | 꿈구두 교육플랫폼           
'꿈구두' 교육플랫폼은 교육정보에 소외된 지역에 골고루 정보를 공유하며 공교육의 상향평준화를 위해 노력하는 기업입니다. 전국의 선생님과 학생의 미래를 돕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꿈구두 교육플랫폼' 프로그램 및 콘텐츠 문의 010-2618-0187  

[꿈구두] '고등학생 진로진학 필독서 세트' 배너 클릭! 

 

저작권자 © 에듀진 인터넷 교육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